판매

100K A타입 스테레오 볼륨

by audio119 posted May 09,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소리 좋은 ALPHA 100K A타입 스테레오 볼륨 

 

 

 

몇일전 탁상용 진공관 앰프를 자작 장터에서 하나 구했습니다. 부품을 보니 거진 빈티지 오리지널이 었습니다. 옛날 앰프를 해체 해서 탁상용으로 다시 제작한 것이 었습니다.

 

빈티지 진공관 앰프들이 저렴한 가격에 장터에 나옴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시간이 좀 지나면 트러블이 생김니다. 트러블이 생기지 않은 앰프가 없을 지경입니다. 오래 되다 보니 당연할 것입니다.

 

그래서 구입하여 전원을 연결하고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납땜도 아주 잘되어 있고, 내부 부품의 정리도 맘에 들게 되어 있었습니다. 볼륨을 돌려보니  지직.....거리는 소리가 남니다.

 

볼륨을 고정 시키면 지직....소리는 나지는 않습니다. 볼륨을 돌릴때만 지직....거림니다. 오디오 파일에게는 이것도 신경이 쓰이는 일입니다

 

 

 ALPHA 볼륨 교체전의 ECL82 single 앰프

 

 딱 손바닥 만한데(110mmx200mm) 부품 정리가 잘되 있더군요

 


a68.jpg

 

 
 

 그래서 볼륨을 살펴보니 미제 스테레오 볼륨입니다. 미제  볼륨을 떼어 내기는 아깝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ALPHA 볼륨으로 교체 하였습니다

 

a72-2.jpg

 

 

 

볼륨 연결은

 

rca 소켓의 +가 볼륨의 3번핀으로 신호가 들어 가고,

볼륨의 2번핀인 가운데 탭에서 진공관 초단의 grid로 신호가 들어 감니다.

 

그리고 1번핀은 두핀을 묶어서 접지(ground)에 연결하면 됨니다.

 

a72-1.jpg

 

 

 

그랫더니 놀랄만한 음질의 UP-GRADE가 생겼습니다.

 

볼륨을 돌릴때 생기는 지직.....거림은 당연히 없어 졌고,

 

뿐만 아니라 음질이 깨끗해지고, 더 커졌습니다. 해상력이 증가하여 침침한 눈이 훤하게 변한것 같은 느낌입니다. 볼륨 하나 교체 하니 다른 앰프가 되었습니다.

 

앰프가 환골 탈태 되었습니다.

 

정말 ALPHA 볼륨이 성능이 이렇게 우수한지를 실감한 날이 었습니다.

 

아래는 또다른 필자의 모노모노 파라피피 앰프입니다. 옛날 볼륨을 미제 AB볼륨 중고품으로 교체 하였더니 약간 지직 거리네요. 그래서 떼에 내고 ALPHA 볼륨으로 교체 하였습니다. 음질이 깨끗합니다. 볼륨을 돌리는 그립감도 적당히 묵직하니 좋습니다. 음질도 대단히 만족 스럽습니다. 

 

20230310_154523.jpg

 

 

a72.jpg

 

 

알리에 있는 가짜 alpha볼륨이 아님니다. made in Taiwan 정품 alpha 볼륨입니다. A TYPE으로 오디오용입니다.

 

장터에서 옛날 1960년대의 장전축에서 나온 앰프를 몇개 구입하였는데, 볼륨을 교체 하였더군요. 

 

근데 중국산 모지방이 작은 볼륨으로 갈아끼웠는데, 얼마 되지 않은것인데도 좌.우 발란스가 틀어져 있고, 노브를 돌려보니 휙.... 돌아 감니다. 너무 쉽게 돌아 가네요

 

볼륨의 노브를 돌리면 약간 빡빡 하면서 묵직하게 돌아 가야지 아무런 느낌없이 휘리릭 돌아가니 영 쓸모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알파 볼륨으로 갈아 끼우니 노브 돌리는 맛이 남니다. 묵직하게 돌아 감니다.이 볼륨으로 교체하면 절대 후회 안합니다. ab볼륨도 달린 앰프도 사용하나 알파와 성능차이를 못 느낌니다.  싼 가격에 득템하여  아주 만족 스럽게 됨니다. 

 

알파  볼륨의 가격은 6천원/개, 010-2767-5192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