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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인치 혼형 평판 스피커

by audio119 posted May 10,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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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인치 혼형 평판 스피커

18인치 우퍼를 사용한 3way 혼형 평판 스피커입니다. 우퍼의 구경이 넓으면 진동판의 질량이 크므로 저주파의 생산력이 뛰어 남니다. 18인치 드라이버는 극장에서 사용되는 대형 우퍼입니다. 대중을 상대로 할때는 공간이 커서 베이스 리플랙스 타입으로 저주파를 확대 재생산 하는 타입이 애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정의 거실 환경에서는 위 18인치 베이스 리플랙스 타입은 지나친 저주파의 과다로 가족이나 이웃에 피해를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단점을 보완 하여 가정의 거실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태여난 것이 18인치 혼형 평판 스피커입니다. 현재 아파트 거실에서 6V6 싱글 앰프로 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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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그대로 인클로저의 전면과 후면이 모두 개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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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인클로저로서 대형 평판이 소리가 좋다고 알려저 있습니다. 그러나 공간상 설치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 보완책으로 나타난 것이 위 사진과 같은 혼형 평판 타입니다.

본 스피커는 12인치 풀레인지를 중심으로 저주파용으로 18인치 우퍼를 사용하고, 고주파용으로 1인치 혼 드라이버를 사용 하였습니다.

본 스피커의 최대의 특장점을 살펴 봄니다.

 

* 일체감있는 소리가 나옴니다.

 

보통의 3WAY 스피커는 공연시 우퍼, 미드, 그리고 트윗터간의 이질감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래 듣다보면 쉽게 피곤해 짐니다. 소리가 자연 스럽지 못하기 때문이죠.

본 스피커는 3WAY 스피커지만 위와 같은 단점이 나타 나지 않는 스피커입니다. 3개의 드라이버간 이질감이 나타 나지 않습니다. 일체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12인치 드라이버에서 나오는 소리입니다.

그 이유는 네트워크 설정에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보통의 스피커는 우퍼와 미드간 크로스오버 포인트로서 1200HZ-3500HZ 사이를 사용합니다. ALTEC 이나 JBL의 15인치 스피커들도 대개 500HZ-800HZ를 크로스 오버 포인트로 사용합니다. 왜야 하면 중.고음용의 혼 드라이버들이 500HZ이하를 연주 할 수 없기 때문이죠.그래서 아래로 내리고 싶어도 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위 구간은 아래 표와 같이 인간의 귀에 아주 민감한 음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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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좌표는 인간이 느끼는 소리의 민감도(敏感度)고, 횡좌표는 주파수 대역입니다.

인간이 귀로 들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구간은 위 표상 500HZ-6000HZ구간입니다. 위 구간에서는 지푸라기가 바스락 거려도 크게 들림니다. 대개의 스피커가 위 구간내에다 크로스 오버 포인트를 잡기 때문에 2WAY 나 3WAY 스피커가 공연 할때 드라이버가 바뀜에 따라서 이질감이 생기게 됨니다.

 

 그래서 좀 듣다 보면 쉽게 피곤해 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본 18인치 혼형 평판 스피커는 위와 같은 단점이 최소로 나타남니다.

 

18인치 우퍼와 12인치 미드간의 크로스 오버 포인트가 200HZ입니다. 위 그래프상 200HZ는 인간의 귀로 들어서 상당히 둔감한 영역입니다. 그래서 드라이버간의 변동이 생겨도 인간의 귀는 하나의 드라이버에서 소리가 나온다고 느끼게 됨니다.

또한 미드와 혼 트윗터간의 크로스 오버 포인트는 10KHZ입니다. 인간의 귀가 아주 둔감한 소리 영역입니다. 여기서도 드라이버간의 변동이 생겨도 인간은 하나의 드라이버에서 나온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스피커는 18인치 3WAY이지만 12인치 풀레인지에서 나오는 하나의 소리 처럼 들림니다. 이질감이 최소화된 구성입니다. 일체감이 있는 소리가 나옴니다. 모든 스피커 제조사가 달성 하고자 하는 1-2번째 목표입니다.

 

그러나 위에 살핀바와 같이 끝내 달성 할수 없는 목표라 그 근처에도 못가고 먼거리에 머물고 마는 것이죠.  본 스피커는 위 어려운 과제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달성 한 것입니다.

 

* 12인치 풀레인지의 소리가 나오는 스피커입니다.

 

본 스피커는 12인치 풀레인지를 중심으로 운용됨니다. 이것이 200HZ-10KHZ까지 혼자 공연을 합니다. 200HZ쪽은 콘덴서가 들어 가지만, 10KHZ에는코일도 들어 가지 않고 생긴대로 끝까지 공연합니다.

 

12인치 풀레인지에 약간의 튜닝 작업을하였습니다. 그래서 9KHZ부터 SPL곡선이 아래쪽으로 수직으로 떨어 지기 때문에 코일 과 콘덴서를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자연적으로 16차 네트워크의 슬로프와 동일한 효과가 나오니 횡재입니다. 대단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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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코일과 콘덴서를 부착하지 않으므로서 12인치 풀레인지가 자연 스런 공연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풀레인지를 만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청감상 둔감 영역에 트윗터를 달아도 귀는 12인치 풀레인지에서 소리가 나오는 줄 암니다.

12인치 풀레인지가 혼자서 200HZ부터 10KHZ까지 공연을 하고, 인간의 귀가 느끼기 어려운 200HZ이하에서 18인치 우퍼가 도와 주고 10KHZ이상에서 트윗터가 첨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 스피커는 3WAY이지만 3개의 드라이버간에 이음매(seamless) 없는

12인치 풀레인지의  단아한 소리가 나오는 것입니다. 스피커의 이상향을 실현 시킨 것입니다.

 

* 본 스피커는 혼형 평판 타입이라 자연 스런 소리가 나옴니다.

 

일반적이 스피커의 인클로저는 6면체가 밀폐되어 있고 50MM의 숨구멍만 뚫려 있습니다. 이곳으로 저음이 증폭되어 나오는 것입니다.통 속에서 생긴 모든 저주파를 풀피리 불듯이 증폭시켜서 밖으로 배출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다 보니 지나친 통 소리가 나오고 음질이 지저분해짐니다. 오래 들으면 쉽게 피곤해 짐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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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스피커는 위와 같이 후면 개방형입니다. 뒷면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취향대로 반쪽문을 닫고 들어도 되고 열고 들어도 됨니다.

기본적으로 평판 스피커이기 때문에 통울림이 배제되어 자연 스런 음질이 나옴니다. 완전한 평판은 커야 하므로 작은 평판에서 좋은 소리가 나오도록 구조를 변경한 인크로저입니다.

 

따라서 12인치 풀레인지 소리가 나오지만 저음도 고음도 부족하지 않은 완벽한 12인치 풀레인지 소리가 나옴니다.

 

3개의 드라이버를 이상적으로 배치하고, 평판 인클로저를 합리적으로 변형시켜서 저음과 고음이 지나치게 부스팅 되지 않은 대단히 자연스런 소리가 나옴니다.

 

이상적인 스피커의 소리를 이룩한 것입니다.

 

* 편안하고 자연 스런 소리가 나옴니다.

 

18인치 3WAY구성이라 소란 스러울수 있는데도 12인치의 풀레인지의 소리가 나옴니다. 3개의 드라이버가 하나처럼 일체감이 있는 소리가 나옴니다.

 

인클로저까지 평판 타입이라서 더욱 자연 스럽고 편안한 소리가 나옴니다. 하루 종일 93.1KHZ FM 방송을 들어도 피곤 하지 않습니다. 계속 듣고 싶어 짐니다.

저음, 미드, 그리고 트윗터간 이질감이 최소화 되어 아주 자연 스럽고 편안한 소리가 나옴니다.

 

전체적으로 들어 보면,

제 귀에는 오디오 박람회의 2억 짜리 스피커 소리가 전혀 부럽지 않습니다.

스피커의 종결자라고 하여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 사양입니다

 

* 드라이버 ; 18인치우퍼/12인치 풀레인지/ 1인치 혼드라이버입니다. 이것들의 크로스 오버 포인트를 음향학적으로 배치하여 최적화 시켰습니다. 드라이버는 Eminence made in USA 입니다.

 

음압이 96DB로 높아서 1W의 진공관 싱글 앰프로도 잘 울릴 수 있습니다. 현재 6V6 싱글 앰프로 울리고 있습니다.

 

* 사이즈는 550X400X 550/550x200x500mm입니다. 인클로저가 상.하로 두개로 구성되어 운반이 간편합니다. altec828통이 전면폭이 760mm나 되는 광폭인것과 비교하면 공간을 적게 차지 합니다.

 

전면폭이 크지 않아서 25평 거실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18인치 스피커입니다.

 

* 네트 워크에도 고급 부품을 사용 하였습니다.

VISHAY 콘덴서/ERO콘덴서/클라로 스타트 가변 권선저항을 사용 하였습니다. 배선재는 미제 16AWG WIRE를 사용합니다. 모두 최고의 품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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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간의 음질 차이가 크게 남니다. 이렇게 큰 음질 차이가 나는지 예상을 못 했을 정도입니다.

 

 

​네트 워크의 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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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권선 저항에 달린 볼트와 너트를 풀어서 저항값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볼륨보다 더 음질이 좋습니다.저항값을 올리면 미드와 트윗터의 음압이 내려감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우퍼소리가 더 크게 나옴니다. 반대로도 가능합니다.

 

인클로저 외부에 사용한 칠도 도마 만들때 사용하는 최고 품질의 오일을 사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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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으로 화이트 오크색을 내고, 사포질을 한 다음에 AURO126번 천연 오일을 도포하였습니다. 건조후 다시 사포질하고, 이번에는 마무리로 AURO129번 오일을 도포 하였습니다. AURO129번 오일은 천연 오일과 천연 왁스성분이 있어서 약간의 피막을  형성하여 내구성이 증가 합니다.

 

AURO오일은 도마 만들때 사용하는 고급 오일입니다.

 

 

* 스피커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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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치 드라이버가 국제 규격 34mm 나사조임식 고정 방식입니다. 몸체를 좌로 돌리면 빠지고 우로 돌리면 결합되는 간편한 구조입니다. 혼 쓰로트가 황동으로 되어 있어서 수차례 결합과 해제를 반복해도 나사산이 마모 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되는것이 eminence의 티타늄 진동판의 드라이버입니다. 진동판의 소재가 알루미늄, 티탄늄, 마그네슘, 베케라이트등 다양하므로 바꾸어서 듣는 재미도 솔솔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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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250만원/ 18인치 3WAY 혼형 평판 스피커, 010-2767-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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