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제

패시브 컨트롤러 - UP P Cne 공동제작 -신청 마감

by 정호윤 posted Jul 14,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십니까? 정호윤입니다.



공지사항에 따른 인적사항을 공개합니다.



1. 주소 : 서울시 강북구 번1동 454-92

2. 전화번호 : 011-9085-5686

3. 전자우편 : LovEgypt@hitel.net

4. 이름 : 정호윤



품목 : 패시브 컨트롤러(패시브 프리)

가격 : 23만원, 대작비용 2만원



패시브 컨트롤러를 공동제작합니다.

IMG_9899.jpg 

패시브 컨트롤러는 소스와 파워앰프 사이에 넣어 셀렉터와 볼륨조절 역할을 하는 기기입니다.



셀렉터와 볼륨만으로 구성되어 각 기구물의 사이를 얼마나 짧게 줄이느냐가 패시브 컨트롤러의 핵심으로

이번 패시브 컨트롤러 UPPC(UltraPath Passive controller)는 최단거리 배선처리를 위해 플렉시블 샤프트를 적용했습니다.

IMG_9925.jpg 



UPPC와 골드문트의 자매사인 스텔레복스의 패시브 컨트롤러 PR-2를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sv_pr_2.jpg 

PR-2의 수많은 접점과 배선에 비해 UPPC는 그야먈로 'SIMPLE IS BEST.'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IMG_9935.jpg 



특별주문으로만 접할 수 있는 오디오용 플렉시블 샤프트를 사용하여

음질에 악영향을 키칠 수 있는 배선의 길이 및 수, 접점 등의 요소를 극한으로 줄였습니다.

IMG_9928.jpg 

이와 같은 플렉시블 샤프트를 오디오용 패시브 컨트롤러에 적용한것은 아마 최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구성이 간단하기 때문에 충실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하는데,

배선의 중심인 기판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쓰이지 않는 고가의 2온스 동박 기판을 쓰며,

여기에 한발짝 더 나가 동박 전체에 99.7% 이상의 순도를 갖는 24K 순금도금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동박전체 순금도금은 노출되는 부분만 도금하는 부분도금에 비해 상당히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볼륨은 오디오용으로 나오는 알프스의 블루벨벳 10KR을 씁니다.

IMG_9931.jpg 

엔화가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높은 가격의 일본산 부품의 사용이 주저되긴 하지만,

알프스 블루벨벳 10KR은 이번 패시브 컨트롤러의 핵심적인 부품으로

스텔라복스 PR-2에 사용된 실적이 있는 블루벨벳의 투입은 필수 불가결한것입니다.



패시브 컨트롤러는 가능한 낮은 저항치를 쓰는거싱 좋으며, 그중에서 가장 적절한 값은 10KR입니다.

이 10KR은 전기기의 출력단에 부담을 주지않고, 출력임피던스의 문제를 줄이는 이상적인 값인데,

스텔라복스 PR-2를 비롯한 많은 패시브 컨트롤러가 10KR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10KR은 패시브 컨트롤러에 적당한 값으로 일반적으로는 잘 쓰이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서 구하기가 어럽습니다.



패시브 컨트롤러는 시스템에서 기존의 프리앰프 대신 소스와 파워앰프 사이에 넣는것이 기본입니다.

uppc_use_1.gif 



여기에 더해 패시브 컨트롤러가 같은 무전원, 무잡음이란 특성은 다양한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오디오파일에게 있어서 악세사리 개념으로 패시브 컨트롤러를 바라본다면 여러가지 활용이 가능한데,

프리앰프를 꼭 쓰고 싶으나 이득이 너무 높아 볼륨을 많이 열기 어려운 경우

프리앰프 앞에 두어 입력을 줄여 넣는 형태로 쓸 수 있습니다.

활용예 그림으로 보기



소스가 너무 많아 프리앰프의 입력단이 모자를 때도 프리 전 소스셀렉터의 역할도 가능합니다.

활용예 그림으로 보기

소스 셀렉터의 사용에 있어서 출력전압이 높은 CDP나 DAC, 컴퓨터의 사운드카드 같이 출력전압이 높은 기기만 모아

볼륨을 줄이면 출력전압이 낮은 포노나 테이브 데크 등의 소스와 볼륨 수준을 맞추는데 유용합니다.



반대로 프리앰프가 여러대일때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사이에 두어 프리앰프 셀렉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예 그림으로 보기

물론 위 두 경우에 UPPC의 볼륨을 조정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이득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잡음이 나는 시스템의 원인 파악에 패시브 컨트롤러가 아주 유용한데,

시험하고 싶은 시스템의 프리앰프 대신 패시브 컨트롤러를 넣어 잡음크기가 바뀌면 프리앰프의 문제가 되고,

바꾸고 나서도 잡음크기가 변하지 않는다면 볼륨을 최소로 줄이면 원인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볼륨을 완전히 줄여 잡음이 줄어들면 소스의 문제, 변하지 않으면 파워앰프의 문제입니다.

활용예 그림으로 보기



이것은 잡음이 극히 적은 프리앰프로도 가능하지만, 이런 시험을 가능하게 할 정도의 저잡음 프리앰프는 흔하지 않고, 가격도 매우 높습니다.

이럴때는 확실하게 전기도 쓰지 않고 증폭도 하지않는 패시브컨트롤러가 아주 적격입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측정기가 없거나, 있어서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이 패시브 컨트롤러가 있다면 시스템의 잡음원인이 어느 기기인가를 확인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컨트롤러는 단지 프리앰프가 없을대의 임시 방편으로 대치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것은 아닙니다.

소스 셀렉터와 볼륨 조절만으로도 시스템에 있어서 확고한 역할을 하며,

되려 패시브 컨트롤러만이 갖는 무증폭, 무잡음이라는 특징이 프리앰프가 할 수 없는 다양한 일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미 프리앰프가 있기 때문에 필요없다.가 아닌 악세사리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놓칠 수 없습니다.



여러 활용방안을 제안했지만 제가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활용이 존재할것입니다.



디자인은 이 견본 사진과 같을것이고, 설계를 최적화시킬 예정입니다.

IMG_9903.jpg 

큰 크기로 인한 배선문제는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입력은 5계통, 출력은 1계통, 입력임피던스는 10KR입니다.



이번 패시브 컨트롤러의 전체 비용은 23만원입니다.

음질 손실을 극한으로 줄인 최단거리 배선을 가능케한 특주 플렉시블 샤프트를 비롯해,

꼭 알맞게 설계된 전용 케이스와 순금도금을 하는 2온스 에폭시 글라스 기판, 알프스 블루벨벳 10KR등이 투입됩니다.



풍부한 사진과 설명이 있는 제작 안내서가 제공되어 입문자분들도 손쉽게 작업하실 수 있고,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작업이 어려우신 분들은 대작비용 2만원을 추가하시면 제가 꼼꼼히 만들어드립니다.

(이번 작업에는 고급 은납과 전용 인두를 이용해 작업할 예정입니다.)



이전에 진행했던 공동제작과 마찬가지로 부품의 단품판매는 이뤄지지 않으며,

공동제작 기간 안에 신청 및 입금된 분들께만 제공합니다.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예상 기간은 약 한달로 8월 중순에 완료할 예정이며 가능한 빨리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청은 덧글, 소리전자 쪽지, 휴대전화 (011-9085-5686), 전자우편(LovEgypt@hitel.net)로 가능합니다.

소리전자에 가입하지 않으셔서 덧글이나 쪽지를 주실 수 없는 분들은 위 연락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