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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png

 

Main Details

Maker :                            Tannoy Brand

Function :                         Speaker

Additional Model ID :         Autograph

Form Factor :                    Floor standing

Signal Path :                     Passive Hardware

Made In :                         United Kingdom

Date Produced :                1953-1954

Dimensions :                    58.5"x43"x26.5" (HxWxD)

Frequency Response :        30Hz-17kHz ±3dB

Notes :         Very first generation of the Guy R. Fountain Autograph encrosure

                   Only a few dozen examples made and saw limited sales through

                   select distributors such as Rimington Van Wyck Ltd.

                   (가이 알 파운틴의 극 초기 형태의 오토그래프 인클로저 입니다.

                   다만, 10여개 남짓 견본품으로 만들어졌고리밍턴 반  유한회사

                   같은 선택된 판매상을 통하여 제한적으로 판매 된것으로 보입니다.)

 

Additional Specifications

Driver :       15" Dual Concentric (FIFTEEN [Monitor Silver])

                 AlNiCo (Ticonal-3) Magnet, PepperPot Waveguide

Impedance (Nominal) :   16Ω

Conversion Efficiency  :   >20%

Power Handling (RMS):   25W

Power Handling (Peak) :  50W

Crossover Frequency :     200Hz (Acoustic), 1kHz

Polar Distribution (60°) :  -4dB at 10kHz

Enclosure Type :             Compound Horn

Finish :                          Mahogany, Walnut, Oak

MSRP (1953) :                £131 5s

Connections Input :         Terminal Block

 

43.JPG

 

샘플 사운드: https://youtu.be/issHjmPmuvk

샘플 사운드(여성 재즈보컬): https://youtu.be/2O_SZp-tSwg

 

탄노이 초기형 오토그래프입니다.

(Very first generation of the Guy R. Fountain Autograph enclosure type)

오토그래프가 근본적 로직으로 만들어진 가이 파운틴의 극초기형태의

오토그래프 인클로저 타입입니다신비스러운 1세대 오토그래프 버전입니다.

1953년과 1954년에 걸쳐서 15( 7조분정도가 견본품으로만 만들어졌던

버전을 원작 그대로 재현하였습니다.

커다란 의미는 지금은 단종되고 없는 오리지널 오토그래프를 만들었던 동종의

수종으로 합판 제작을 유럽의 생산공장에 특주 의뢰해서 제작한 인클로저 입니다.

복원작업의 의미에 관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오리지널 합판

나무를 재료로 만드는 스피커 인클로저는 어떤 나무를 사용해서 만드느냐에 따라 음색이 달라질

수 밖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리지널과 동종의 수종으로 합판을 제작하는 것은 가장 우선적인 일이라고 봅니다.

오리지널 탄노이 인클로저을 만든 나무들이 지금은 공급되지 않는 나무들 이여서 참 난감하지 않을 수

없는 현 상황입니다.

다른 나무로 아무리 공을 들여 잘 만든다고 하더라도 오리지널과는 전혀 다른 소리일 수밖에

없는 본원적 문제여서 제작자들이 어떻게든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을 사용하면서 지금은 단종되고 없는 오리지널 오토그래프를

만들었던 동종의 수종으로 합판 제작을 유럽의 생산공장에 특주 의뢰해서 만들어진 인클로저입니다.

 

초기형 오토그래프의 장점

초기형 오토그래프의 구조를 살펴보면 가장 큰 부분은 후론트 혼이 전면 배플과 일체화 된 구조인데 

후기형이 프런트 혼을 그대로 유닛 위에 올려놓는 구조로 갔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후기형의 취약점으로 봅니다.

초기형의 후론트혼 고정형은 스피커통을 일체화 시켜 써스테인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 새어나가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유니트 삽입 타입이 될 수밖에 없어서 작업이 훨씬

정교해야 하고 복잡해서 손이 많이 가는 단점 때문에 후기형이 보다 더 손쉽게 타협된 일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자제

스피커를 구성하는 나무의 각 단면을 하나로 일체화 시키는 접착제와 부목은 스피커를 하나로

묶는 밴드인 셈입니다.

이 역활의 중요성을 우리의 제작자들이 대부분 간과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우레탄 성분이 있는 목공용 본드는 접착면에서 재료분리를 시켜놓아 각 단면의 주파수 특성이

각기 다르게 진동하게 되어 난삽한 소리가 날 수밖에 없는 물리적 한계성을 동반합니다.

부목 또한 각 단면의 진동을 잘 전달하고 일체화 시킬 수 있는 수종을 선택해야 하는데 합판조각을

잘라서 적당히 붙이는 제작 방식에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복원한 초기형 오토그래프 인클로저는 악기제작 등급의 스프러스와 장미목 원목 그리고 월넛 원목과

월넛 무늬목으로 공을 들여 패턴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칠은 진저 천연 셀락 (ZINSSER SHELLAC)~, 그리고 접착제는 OLD BROWN GLUE

(영국제 천연아교) 사용한 가장 오리지널에 충실하게 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음향렌즈

초기형은 초창기 브리티쉬 사운드에서 볼 수 있는 음향렌즈들이 사용되어 있는데 이것이

소리에 황홀감을 부여하는 중요한 역활이라는 사실을 비교해서 들어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보정

탄노이 모니터 시리즈들 동축의 경우에는 저역부의 콘지를 고역부 혼으로 함께 사용하

고 있어서 콘지가 하이퍼 볼릭 혼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얇은 콘지의 혼이 섬세하고 아름다운 사운드를 만들기도 하지만저역부의 주파수가 고역부를

변조하여 더 큰 상호 변조를 일으키는 딜레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탄노이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역부와 저역부에 중첩되는 주파수 대역을

고역부에서 덜어내는 로직을 채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800~2600 Hz대역을 비워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 탄노이 모니터 시리즈들은 가능하면 오리지널 네트워크를 꼭 사용해야 하고

네트워크를 제작 하더라도 융통성 없이 도면에 입각한 시정치를 적용해야만 합니다.

고역부에 사용된 Static콘덴서가 탄노이 고역부를 상징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오리지널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토그래프는 이 부분에서도 독특한 시정치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오토그래프에서는 탄노이 다른 인클로저에 비해서 만들어지는 저역의 양감이 많아지고, 주파수 대역도

더 내려가기 때문에 고역부가 상대적 빈곤감이 발생하게 되는데 흔히 오토그래프에서 벙벙댄다고 하는

원인은 이런 현상 때문입니다. 유닛 뒷면에 흡음제를 부착하는 것은 넌센스인 이유입니다.

탄노이 오리지널 오토그래프에는 어떤 흡음재도 부착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현상은 적정하게 오토그래프용으로 고역부 시정치를 보정해 주면 해결 되는 현상입니다.

레드 제플린이나 비틀즈의 나라에서 벙벙대는 스피커를 만들어 낼 리가 있겠습니까?

단지, 좋은 스피커를 사용자들이 잘못 사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오토그래프에 알맞는 시정치로의 네트워크 보정은 필수조건 입니다.

 

왜 오토그래프여야 하는가?

제가 비교 시청해 본 바로는 한마디로 GRF가 텃밭에서 노는 참새라면 오토그래프는 하늘 높이

올라가서 지상의 전경(음악의 전경)을 그려내는 독수리의 기능을 지녔습니다.

인클로저가 잘 마르고 수액을 나르던 나무의 수공에 남아있던 유기물질들이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화되고 진동에 의해서 끊어지면서공간이 확보되고 열리면 점점 더 소리는 좋아지는 현상을

흔히 에이징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종이와 나무만큼 자연스런 소리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들여 만든 탄노이 극초기형 오토그래프

앞에서 언급했듯이 탄노이사는 통에 따라서 튜닝을 달리했는데 탄노이 유닛들은 통도 많이 가리게

되어 있어서 가능하면 제 통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로직에도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통을 만들 때에는 기계가 많이 필요하지만 제작에서 기계가 하는 일이란 자르고 연마하고 눌러주는

물리적인 일에만 국한 될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붙이고 다듬고 소리를 잡는 모든 작업은 세심한 제작자의 손길에서 탄생할 수 밖엔 없을 것입니다.

오리지널 코너요크와 GRF, AUTOGRAPH를 한 짝씩 분해해 보고 만듬새를 관찰해서 탄노이

인클로저들이 가지는 일관된 로직을 파악했습니다.

제작상의 조그마한 차이들이 모이고 모여 결국은 딴소리 스피커가 되어버리고 마는 통보다는

바로 가는 것이 결국에는 시간과 비용의 절감이 아닐까 싶어서 타협이 없는 정성을 들였습니다.

다시 만져야 하는 오류는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것만이 살아 남는 세상입니다. 어차피 손을 댄다면 제대로 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탄노이 오리지널과 같은 수종의 나무로 오리지널의 일관된 로직에 입각해서 공들여 만든  탄노이 초기형

오토그래프 인클로저는 진정한 브리티쉬 사운드를 구현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작자들이 오리지널과 다른 수종의 나무를 사용하여 만들면서 소리는 오리지널 소리라고 주장한다면~,

마치 스프러스와 단풍나무로 만들어야 할 현악기를 소나무와 자작나무로 만들면서

현악기 고유의 전통의 소리라고 주장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봅니다.

탄노이 저역은 단순히 부스트만 되는 저역이 아니라 부드럽고 섬세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는 야들거리면서 꼬리를 살랑 흔들면서 나오는 저역을 필요로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탄노이 고역이 저역부 종이혼을 울리면서 나오는 아련하게 사라지는 써스테인과

분위기가 유사한 표현을 해주어야 진정한 탄노이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노이 오리지널 수종의 합판이 이런 특징을 가진 것 같습니다.

탄노이 오리지널 인클로저와 복각품의 차이가 큰 것은 이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무거운 소리를 원한다면 JBL이나 웨스턴 사운드가 훨씬 수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인클로저는 외관의 미적 아름다움에도 나름 정성을 기울여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 세대들이 대물림해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을 들였습니다.

장미목 원목으로 창살을 만들고, 월넛 원목의 걸레받이, 월넛 무늬목의 패턴작업~,

그리고 최종마감은 고급 천연 셀락을 9회 덧칠했습니다.

바퀴도 오리지널에 사용되었던 Vintage Kenric Shepherd plate mount ball caster <잉글랜드>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아교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가죽 접착제가 부서지기 쉬워지고 수축하면서 재료를 서로 끌어 당기는 것은

악기의 음질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PVA는 하중을 받는 플라스틱 조인트를 만듭니다

정의에 따라 PVA 조인트는 가죽 접착제 조인트만큼 단단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 PVA조인트는 브레이스와 사운드 보드 사이의 진동 전달을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Hide glue는 재료 사이의 완벽하게 단단한 접합부에 매우 가깝습니다.

최적의 에너지 전달은 더 나은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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