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

미국서 명기 대열에 들어 선 국산 오디오.

by 조정래 posted Nov 18,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STA-78  입니다.


무려 43년전에 마산 자유 수출 지역에서 만들었으며 대한민국 최초로 탄생 한

고급 FM/AM  Stereo Receiver  입니다 

 

rf초단에 20dbm  정도만 공중선 컷팅 전압을 걸어주면 완벽한  MPX 구동력, 소리도 아주 좋아서  요즈음 미주지역에서는

 

7_613Ud018svc1pn2fxal8yzvq_sc7zlo.jpg

 


" Gorgeous Vintage"

로 불리워 짐니다.
 

 

이런 골져스 대열에 올라간 오디오가 국산 제품이라는 것 모르셨지요?

그 당시 국내 최장 콤베아 길이 60M 에서 량질의  노동력 우리  한국 아가씨들

손으로 만들어진 명품입니다.

 

제조라인 아가씨들은 대체로 함안,군북,창녕,밀양,진주, 고성,진해 지역 농촌 아가씨들이라서  농사짓는 부모님 대신에 동생들 중학교라도 보내려고  정말로 성실하게 근무했던 분들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그런분들이 만든 

품질 수준은 1천대에 불량 1% 이하로  keeping  기록을 세운  좋은 제품이였지요.

 

rf 회로에 사용 된 ift coil은 한국 tokyo.sumida.미즈미coil을 사입했고

대한민국 최초로 메구로 중앙집중 fm 신호로 제조라인 초단 조정에서 화이널 조정 그리고 qa,qc까지 88mhz-108mhz 대역을 0점 오차 관리로 제조 된 제품입니다.

그 당시 부품 품질이 워낙 좋아서 절대 조정점이 틀어질 이유가 없습니다.


front 다이알  판넬에 치부 된 맑은 창은 정전기 처리를 필수적으로 거친 후에 부착을 해야하여 처음으로 일본에서 정전기 처리 기계를 수입해와서 제조 라인에서 사용 되었지요.

별 기술이 없는 제가  본 대한민국 최초 22W  대출력 레시버 제품 제조 생산 담당  했었습니다.

 


아직 삼성,금성, 해태,대우,잉켈은 이런 오디오 꿈도 못구던 시절이였고

 

물푸레와 미나리 늪에   마산 자유수출 전자 공단을 만들었던 정부는 ..본 제품 생산 라인을 나라의 대문 김포공항에 처음으로 대형 광고 화면을 걸어 놓고 외국 사람들에게 자랑스런 광고를 했었던 모델이기도 합니다.

 


한국 오디오 자료 차원에서  올려 드림니다.

 

https://youtu.be/nw8BTM1mvws?feature=shared

 

동영상을 보시면 제조 라인도 나오고 그당시 훌륭했던 량질의  산업 역군을  몰지각한 언론들이...공순이 ,공돌이 라는 말을 함부로 사용하던 의식 저개발 국가였지만 그 분들 덕분에 대한민국이 전자산업으로 돈을 벌고 누우런 벼 농사와 해병대 훈련장만 있던 창원 들판을  박통이 밀어내고 중공업 단지를 만들어서  오늘 날  유럽 선진국가들이 k 방산 무기를 사려고 줄을 서는 나라로 발전 된것이지요.

 

암튼 저는 70년대 전자회사 공순이들 틈에서 공돌이로  살아 온 것을 늘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