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사기

케이블 이야기 8 - 값싸고 고품질 인터케이블 자작하기

by 곽홍해 posted Mar 13,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값싸게 최고의 인터 콘넥트 케이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번째 사진은 테프론 실드 케이블 입니다. 테프론은 1938년 미국의 유명한 화학회사인 듀퐁(Dupont) 사에서 개발한 PTFE라는 합성수지(Plastic)의 일종 입니다. 케이블 피복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는 PVC100C가 넘으면 수지가 녹는데 테프론은 300C도 보다 높은 온도에서 녹으므로 여러분이 테프론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납땜을 한다고 인두를 오래 대고 있어도 녹지 않는 매우 좋은 케이블 입니다. 참고로 납땜 인두의 온도는 180-200C도 정도 입니다.

 

그리고 테프론의 내열의 우수성과 낮은 온도에서도 유지되는 부드러운 성질로 인하여   처음에는 혹독한 기후에서 사용하는 군용 장비 특히 항공기의 배선재로 사용 되었습니다. 단점이라면 비싸다는 점인데 대량 생산하여 가격도 많이 저렴 하여 일반 산업 분야에서 광범의 하게 사용 됩니다. 그러나 오디오 메이커에서는 원가 절감을 위하여 아직도 PVC 케이블을 많이 사용 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주방 용기인 프라이팬에 코팅되는 플라스틱이 테프론 입니다.

 

많은 분들이 테프론 하면 GORE TEX도 생각 하는데 GORE TEX는 테프론 합성수지를 이용하여 특수한 성질의 섬유를 만들어 낸 기술로 테프론 케이블과는 재질만 같고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테프론은 고급 케이블 피복 재질이어서 대부분이 은도금 동선을 사용 합니다.

 

1번 사진은 미국 ebay에서 판매하는 테프론 인터케이블로 3 미터에 송료 포함하면 4만원 정도로 1.5 미터 짜리 인터콘넥트 케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2개를 구입하면 6M5.5만원 이므로 2만원 정도로 1 미터 짜리 인터커넥트 케이블 한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2번째 사진과 같이 색갈도 몇 가지가 있으며 3 번째 그림과 같이 대량으로 공동 구매하면 구입하면 1미터5000원 정도면 가능 합니다. 중국제를 사용하면 더욱 저렴 합니다.

 

4/5 사진은 ebay에서 판매하는 몬스터 RCA 잭 그리고 Y 케이블을 만들 수 있는 3.5 mm 잭 플러그 입니다. 사진과 같이 가격이 매우 저렴 하고 이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중국제라고 걱정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계적인 오디오 메이커도 거의 다 중국제 부품 사용 하며 우리나라에서 판매 되는 이런 부품 거의 다 중국 제품 이며 품질도 좋습니다. 이런  부품을 이용하여 인터 케이블 그리고 Y 케이블을 최고의 품질로 5만원 이하로 가능 합니다. 이런 케이블 시중에서 구입 할려면 아마 수십만원도 할 것으로 생각 합니다.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재료를 구입하여 6번 사진처럼 만들면 좋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손재주가 없어도 공동 구매하여 손재주 있으신 분에게 부탁드리면 값싸게 좋은 케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leeyph님에게 도움이 조금 되었나요?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