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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초보자들에게는 좀 어려운 얘기가 되겠네요

 

언제부터 시작 인지는 몰라도 자작 하는 분들이 마란츠 7형 진공관 프리 앰프를 유행 처럼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이 앰프를 왜 만드는지 그때나 지금이나 매우 궁금 합니다. 오리지날 마란츠 7 프리 앰프는 그림1과 같이 빨강 부분의 포노 앰프와 파랑색 부분의 콘트롤 앰프로 다른 프리 앰프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란츠 7 프리 앰프는 당시의 일반적인 프리 앰프와 같이 포노 엠프와 High-Low filter 를 비롯하여 톤 콘트롤과 같은 기능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당시 발매된 다른 프리 앰프와 같이 나름대로 좋은 포노 앰프와 톤 콘트롤 회로를 갖고 있습니다.

 

마란츠 7의 포노 앰프의 특징은 1950년대 중반 이후 포노이퀄라징 방식이 “RIAA” 를 포함하여 “RIAA”로 통일 되기 전 LP를 처음 만든 미국 컬럼비아(CBS) 음반사의 포노 이퀄라이저 방식인 “COL” SP (Standard Play) 음반을 위한 포노 이퀄라이저 방식인 “OLD 78” 2 번째 그림과 같이 채택 하였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자작시에는 이 2가지 포노 이퀄아이저는 없이”RIAA” 회로만 선택 합니다.

 

마란츠 7의 톤 콘트롤 회로는 다른 회사의 톤 콘트롤 회로와 다르게 음색 변화를 위하여 Attenuator(Volume)를 사용하지 않고 볼륨 대신에 1번 그림과 같이 11단 셀렉터를 이용하여 각 단에 저항과 콘덴서를 결합 연결하여 주파수를 변화 시키는 방법을 선택 했습니다. 이런 셀렉터를 이용한 프리 앰프로는 유일한 회로로 알고 있는데 장점은 잘 모르겠으나 미세한 콘트롤은 불가능 합니다. 그러나 동호인 들이 만드는 마란츠 7형 프리 앰프는 3번째 그림과 같이 톤 콘트롤 없는 회로로 만듭니다. 그래서 진공관 2단 증폭을 하지만 톤 콘트롤 회로가 없어 2단 증폭은 의미가 없고 과도하게 증폭된 신호를 Negative Feedback회로로 상쇄 시킵니다.

 

마란츠 7 앰프의 다른 하나의 특징은 포노단과 톤 콘트롤 단 뒤에 1번째 그림의 녹색 부분과 같이 각각 캐소드 폴로어 단을 각각 설치하여 임피던스 낮추어 다음 단의 앰프에 증폭 특성을 좋게 하도록 했으나 캐소드 폴로어 회로는 고주파(RF) 증폭에는 좋지만 오디오(AF) 증폭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따라서 마란츠 7 프리가 채택한 캐소드 폴로우 단은 오디오 쟁이 들이 흔히 말하는 물량 투입을 하였는데 별로 효과는 없는 것으로 생각 합니다. 4번째 그림과 같이 캐소드 폴로어 단을 모두 제거에도 영향은 거의 없으며 12AX7 진공관도 1개 절약 됩니다. 또는 5번째 그림과 같이 포노 앰프에 패시브 라인 앰프만 있는 프리 앰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마란츠 7형 프리 앰프의 방법은 6번째 그림의 프리 앰프 입니다.

 

국내 업체에서 만들어 판매되는 진공관 프리 앰프의 종류에는 첫번째는 3번째 그림과 같은 마란츠 7 회로에서 톤 콘트롤이 없는 회로가(L사 등) 가장 많으며 두번째는 7번째 그림과 같은 마란츠 7의 포노 앰프와 SRPP회로를 채용한 라인 앰프의 조합의 회로이며(S사 등) 세번째는5번째 그림의 마란츠 포노 앰프 회로와 패시브 라인 앰프를 조합한 프리가 대부분 입니다. 대부분이 마란츠 포노단과 단순한 라인단의 조합 입니다.

 

자작하시는 분들은 톤 콘트롤이 있는 프리 앰프를 만들기 싫어 합니다. 이유는 하드외이어링을 할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3가닥이 들어있는 좋은 실드 케이블을 비롯하여 일부 부품 구하기가 어렵고 하드 와이어링을 잘못 하면 험이 많아 집니다. 다행히 소리전자에서 판매하는 여러가지 마란츠 포노 앰프를 포함한 몇가지 포노 앰프 PCB와 톤 콘트롤 PCB를 조합하면 면 쉽게 훌륭한 프리 앰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NFB, CR 타입 PCB 가 모두 있으므로 선택하면 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진공관 프리를 5대 만들었는데 전부 톤 콘트롤 회로가 있고 소리전자에서 PCB를 팔기전에는 하드 외이어링으로 만들었고 후에는 PCB로 매우 쉽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회로는 약간 수정 하였습니다. 마란츠 진공관 프리 앰프는 진공관 프리 앰프의 표준이 아니고 당시로서는 모양도 좋은 진공관 프리 앰프 중 하나 입니다.

 

일부 동호인들이 진공관 앰프는 PCB로 하면 안된다는 이상한 궤변을 얘기 하고 진공관 앰프는 오리지날 마란츠 7 처럼 반도체 정류는 문제가 있고 진공관 정류 해야 한다는 근거도 없는 이상한(?) 이론으로 진공관 정류 회로를 채택합니다. 좋은 프리 앰프는 너무나 많습니다. 그리고 톤 콘트롤 회로가 제거된 마란츠 7 형 프리 앰프는 발육 부진 앰프라고 생각 합니다. 위 칼라로 그려진 회로는 본인이 그린 회로 입니다.

 

즐거운 음악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글은 계속 됩니다.

 

감사 합니다,

  • ?
    이승훈 2019.04.29 19:12

    특정자료를 다 그대로 개인 주장과 같이 쓰셨군요

    마란츠 7전기후기 소리차이가 있지요
    마란츠7에 완성도 있는 매칭에 소리를  평생 한번 들을까 말까합니다
    완성도 있는 매칭으로 들어보지 않은 이상
    마란츠7 제작자의 천재성을 개인이 마란츠7을 논할가치가 있나싶습니다


    마란츠 7은 저주파기기에  쉬운 저질회로가 아니지요


    정해진 있는 회로가 아닌 맞지 않은 회로로 톤 컨트롤은 음손실에 될수 있습니다
    pcb는 대량생산과 단가 싸고 하드 와이어 방식은 비싼이유가 뭐라 생각하는 지요


    정류관 방식과 다이오드차이를 모르다
    옛날 진공관은 화로 용도에따라 이방식을 한것도 아닌것도 있지요
    음을 이해못하고 부품특성을 이해 못하고 자작을 한다면 그는  초짜수준 만도 못한 애물단지 일뿐입니다


    이론은 다 그럴싸합니다 실제는 변수도 있고 다르다는 것을 모르시는 군요


    자작자에 한계는 기본에서 부터 시작 되는 것이라 전 생각합니다
    그한계를 넘으려면 음을 이해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음을 이해하고 듣는 사람과  아닌사람에  시스템에 차이는 극과 극이지요

    오이려 자작하는 사람보다  초짜가  음을 잘듣지요


  • ?
    한지영 2019.05.02 07:41

    이승훈님의 의견에 공감이 갑니다.

    기기를 고치거나 만드는 기술과 음악적소양은 같이가야 훌륭한 기기가 탄생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 사람 입니다.

    오디오는 1%를 위하여 열배를 투자하는 취미의 영역 이죠.
    개인의 짧은 경험으로 과거의 증명된 명기를 함부로 폄하 하는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 ?
    조철제 2019.04.30 19:04
    아마츄어 들을 위해
    늘 좋은글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프로님들이야 다 아는 내용이시니
    패스해 주시면
    아마츄어들에게 좋은 대화도
    생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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