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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란츠 7 회로 포노 앰프의 자작고찰,,청감 버닝테스트결과(계속 업데이트중)

by posted May 1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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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 사항********************************************
테스트글이 계속 추가중이니..시간이 지난후 줄거리를 다시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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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 게시판의 버닝테스트 준비글에 대한  후답으로  
 마란츠 7 포노부의 버닝테스트결과입니다..

본 버닝테스트가 끝난 상기 제품은 풀~오버홀한 튜닝앰프인 JOLIDA 502B
앰프에..전용으로 안착 될것입니다(인천 이호식님 소유)
현재 막강 전원부 제작중에 있읍니다..

대략의 제작진행 내용은 자작동호회에 글 있읍니다

1..마란츠 7의  오리지널리티한 음을 듣기위해서는  보다 충실한 기판선택이 중요하였읍니다 
   무엇보다도 포노단의 회로 음색을 듣기위해서는 회로재생에 필수적인
   충실한 기판선택이...먼저였지요..

기본적으로 마란츠 7회로  포노부의 느낌은 풍성하고 고역이 적당하며
오히려 저역의 양감이 고역보다 질적으로 우수한것으로 보아,,
빈티지 음색에 가까우며 고역의 해상도는 저역보다 약간 떨어져
최종 커플링 (0.47uf) 의 콘덴싱이..아주 중요한것으로 판단되었읍니다
즉 하이체크 튜닝포인트였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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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내용은 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참고용입니다
단지 포노기판 (eq) 의 음색 내용이며 ..
이후...프리단으로 넘어가,,다시..음색이 변형되니..
그건 나중의 문제입니다......다음글에..적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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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포노부 기판이..회로도 와 정확히 일치해야합니다  
그리고 오리지널 시정수(부품의 용량.규격)를 를 유지하십시요
시끄럽러나..쏘지않고 부드럽고 포근하며 유연한소리재생이 가능합니다
굳이..바꾸실필요가 없었읍니다

버닝테스트중 어떤기판에서는 최악의 음색이 튀어나와,,
그만 기절초풍을 하고 말았는데,,,
면밀히 검토해보니.. 좌우 모두를  xx화 해서 생기는 결과였읍니다

그 소리의 결과가 왜그러는지 와 여러가지 문제점은 제는 전기적으로 좀..부족한터라
생략하며  소리의 초고수님들께서 판단해서 주시면 고맙겠읍니다

단지..마란츠 7 포노와 라인 자작시 꼭..필수적으로 알아야할 금기 사항을 나열한겁니다


우리가 통상 앰프의 초단을 만들때에는 초단의 진공관을  0.5씩 분활하여 다음단 진공관으로
분할 배치해서는 안된다는 기본적인 상식을 깬거지요
즉 ..입력소스를 받아 음색조정을 하며 게인을 잡는 초단의 기판구성이..
진공관 1알에서 이루어져 ,,,이후  임피던스 저감단으로 가서 마무리하는 그건예기입니다



해서 모든 마란츠 7회로 복각에서는 1.2차 증폭단  공히 좌우1알 ,  임피던스 저감단  좌우공유
50% 로서 도합 1.5알의 구조로서 그 기본적인 음색을 들을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2차 진행중인 xx싸이트의 마란츠 7 공제품의 기판과 회로도 ,설명서..부품배치도를
구입하고 그리고 공제 진행자 xx씨와 많은 예기를 나눈끝에..그 기판으로
다시한번 마란츠 7 포노부에 도전하였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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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측면에서 버닝 테스트에 사용하는  마란츠 7회로의 기판은
제 개인적적인 소견으로 볼때  전체..기판 5개사 제품중 가장 뛰어나며 회로에충실하고
기판 실장배치가   대만족이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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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포노 기판의 버닝테스트 도전의 일반 준비사항입니다

1...전체 기판저항은 all ab 저항 1W 급으로 처리하고
2....커플리은 ALL 블랙뷰티로 (0.01/0.1/0.47uf)
3....그리드 콘덴사는 스프라그 탄탈(100/200uf)
4....eq 보정필터콘덴사는 사하 마일러 콘덴사로 ..(22/100/1600/6800pf)
5....기판은 xx공제작 양면에폭시 코팅  진공관 좌우 1,5알 사용 회로 기판
6....부품 오리지널회로도에 입각해서 정확한 스펙으로 기판 실장
7.전원부는 태창트랜스, 정류부는 6X4..쵸크 30H 50MA ,
   정류콘덴사는 삼화모터기동용 47UF 3차필터링 ..
8.. 히터전압 6.3V  정전압 처리..,,,,,,4차 테스트후 AC점화방식으로 최종확정
9.인가전압 B1/280V  .....B2/ 245V..
10..히터 인가전압 방식,,,AC6.3V 다이랙트점화

11...중요한것은 전원부는 자작으로 대단히 막강하게..하였읍니다

(각 싸이트의 마란츠 기판이..회로도와 일부 일치하지않는게 있었으며
임의적으로 시정수를 보정 변경하여 회로도를 그려 실제의 마란츠 7회로 음을 듣는데.
무리가 따랐읍니다..심지어 회로의 부품순서배열이 틀린 기판도 있더군요..상식이하..)

하여간 정확한 스펙의 부품을 기판에 실장하기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판의 회로도가 오리지널과 부품실장구멍이 일치해야합니다
해서...가장 충실한...xx의 기판으로 테스트를 시작했었읍니다

(2) 테스트결과..

1.오리지널리티를 조금이라도 재현하기위해서는 정확한 스펙의 부품과 부수적으로
  실장이가능한  기판선택이 필수사항입니다

2. 음질튜닝을 위해서는 기판 베이스저항이..금속피막보다,탄소피막이 월등히 우월했읍니다

3.그리드측  콘덴사는 일반전해보다는 탄탈계열이 전체적으로 우수했읍니다

4,커플링 콘덴사는 기본적으로 블랙뷰티나...색동콘덴사로 하심이 옳을 듯 싶읍니다
  왜냐하면 마란츠 7오리지널을 보면 색동으로 했기때문에..다른 반론이 없읍니다

5.정확한 B전압공급은 기본사항입니다  (280V B 전압공급으로 1차단 280V 2차단 245V사용)

6.히터부의 12.6V 공급보다는 6.3V 공급방식이 음장감이..뛰어났읍니다(기판선택시 주의)

이부분이 아주 중요한데요..
보통 포노나,라인단에12at7..12ax7등 미니어쳐 진공관을 많이들 쓰는데..
이게 히터인가전압이 6.3v 또는 12.6 v 공급방식에 따라서
소리결의 차이가 엄청난다는 결론입니다

즉 히터 전원트랜스의 조건에서볼때
1)6.3v 경우 걸리는 부하는 300ma 로서 반대로 12.6v/150ma 공급방식보다
  저역의 확장성 ,댐핑 .전체적인 바란스가 적당하였읍니다
쉽게예기하자면   히터 전원부의 공급방식에따라 중저역의 단단함과
댐핑력(일명:힘빨)의 차이는 엄청났읍니다
(논쟁의 소지가 있어..수정한글입니다)

12.6v 공급방식과 는 그차이가 너무달라서 비교조차도 되지않았읍니다(막귀의 경우)
전체적으로 걸리는 부하는 같다지만
히타트랜스측에서 본다면 ,,,진공관 1알을 구동하는데..필요한 트랜스는 ..
1)) 12.6v..150ma
2))  6.3v   300ma ,의 트랜스가 필요하는데 다른 차이 아닌가 십읍니다만,
다른 측면에서 볼때 웬만한 진공관앰프을 보자면 거의가 히터부 6.3v 구동방식이라..
거기에...해답이 있는듯합니다,,,,,,,거기에대해서는 논의를 삼가겟읍니다
2)반면에 12.6v 인가방식은 중고역이 산만하며 저역의 댐핑,단단함등
  모든것이..부족하여 마치 듣다보면 쉬..피로해지기쉬었으며
  오히려 중고역에.소리가 치우쳐 무척이나 산만하엿읍니다

  포노단 라인단에는 히터 전압을 6.3v 공급방식을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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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추가사항:작성 :2005.6.6

히터 인가전압방식이 직류보다는 교류 점화방식이...모든면에서 월등하였읍니다
특히 중역대의 음성표현능력은
직류점화로서는 도저히..재생할수없는 입장감.대역의 확장감,,등 모든면에서 월등하엿읍니다
다만,,AC인가시..유도험이 필히 발생되는데..험잡는데.
저.개인적으로 3일정도 저는 고생했읍니다만,,다른분은 어떨지..
여하간,,,, ...AC 점화방식으로 직접한번 들어보시면 그...해답은 있을겁니다


2차추가: 2005.6.12

1.완성후 청음결과 미미한 전원부 험은 일절 잡았으나...
  특히 그어렵다던 히터 교류점화후 험까지잡았으나.
.볼륨을 절반정도올리면 약간의 노이즈가 유입되어 관찰확인 한 결과
  포노게인이 높아,,진공관을 만지면 잡음이 유입됩니다..
특히 밑둥이부근의 잡음감은 대단하더군요
우선..진공관을 신품으로 교체하였더니..잡음이 많이 없어졋읍니다만..
여전히..진공관 밑둥이를 만지면 역시..약간의 노이즈가 일어납니다..
이것을 잡아야 완전한 앰프가 될것같읍니다..
해서..전체 실드캡식 소켓으로 교체하엿더니..볼륨이 약 70%까지..전혀 험이 없읍니다
2,포노부의 증폭튻성상 필히 실드캡으로 되어있는 소켓..셋트를 장착해야 되겟읍니다
일반노출식 소켓으로 하여서는 미세한 노이즈 잡기가 그리도 어렵읍니다...

3차추가; 금일계속
1.포노부의 기판타입이 지금같이..작으마한 타입으로는 기판실장부품의 간섭이 심하여
  이런게..전체게인을 올리다보면 전부 잡음발생소지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읍1니다
즉...볼륨을 절반정도올리고 무신호조건에서 손바닥으로 부품실장된 기판위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역시 미세한 험이 듭니다
2..즉 포노단은 특히 게인증폭이 심한지라..필히 기판이 현재의 두배정도가 되어야
  마땅할것같읍니다
특히...공제품,,사제품중 너무 오밀조밀하게..소형화된 기판은 전체 볼륨의 30% 정도에서
  벌써 잡음이 유입되네요   테스트중인..박창x공제기판역시..마찬가지입니다
3..해서..시중의 기판으로는 음질튜닝의 한계에 이르럿읍니다
즉...최고의 목표는 라인단과같이..볼륨을 100%올려도 잡음이 일절없게 만들려고 했는데..
이런저런 이유때문에..70%선에서 만족해야겠읍니다
4.이러한 테스트후..만족할만한 포노앰프를 만들려면 위의 조건을 전부 충족시킨
1)기판.부품.그리고 막강전원부.저잡음고신뢰관.등이...필요하겟읍니다
5.추가...로 다시한번 포노부에 도전시는 아예 하드와이어링,기판식으로 자작해볼려고 합니다

4차 추가:2005.6.19
1.증폭단 소켓을 실드캡+실드캡소켓 으로 2개교체(RCA 최고급 실드차폐소켓사용:오스오디오)
  증폭단 의 진공관에 험및 노이즈가 유입되는것을 확인하고 미제 실드캡및
소켓으로 교체하였더니..잡음의 감소가 아주 많이 (약80%)개선되어
대단히 만족하고 있읍니다,,,소리가 차분해졋어요~~~~
주의사항.
1.기판 뒷면 에서 하단 소캣 중앙 어스 핀 (없는소켓은 무용지물)을 필히 기판에 어스하십시요
2. 기판 상단에서 소켓 센터핀(1~9핀사이)를 필히 기판에 어스하십시요
  
5차 추가 : 2005.6.21
1.포노단의 음질음폭차이는
ac6.3v>ac12.6v>dc 6.3v>dc12.6v 순으로 ac 6.3v 다이렉트방식이 가장 월등하엿읍니다
다만..히터부의 교류방식이란,,엄청 험유입이 많은게..문제입니다만,,
2가지 대책으로 방지할수 있었읍니다
2,포노단의 입출력 신호선은
순동선>주석선>은도근선  순으로 순동선이 듣기에 가장 무난하였읍니다
해서 저는 일제 까나레 쉴드 순동선 7n을 사용하였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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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충실한 음을 듣기위해서는 막강한 전원부가..최우선입니다
  즉..다이오드 정류방식보다는 진공관정류방식이 탁월하였으며(음질이 유연)
  정류콘덴사는 소형보다는 대형을 채용하심이 음의 전덜과정에서 소리가 얇게 나오는 현상에..
  가장 먼저 개선되는 기본이었읍니다..두겁고 굵고..목소리가 전체의 음장감에..거의 환상적..

8.EQ보정필터의 소형콘덴사는 이름없는 저가형보다
  코넬이나,,사하 마일러 콘덴사 정품을  사용하심이 좋읍니다
  음색이 역시 예쁘고 크게들어도 시끄러럽지 않게 듣기 위해서는..그쪽계열이 좋더군요  
초고역소리재생에 탁월하며..찰랑 찰ㅇ랑거리는 음색을 부수적으로 들을수있었읍니다

9.진공관 선택은
1)두꺼운 중저역위주는 역시 미제관으로
2)중고역이 예쁘고 찰랑 거리는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뮬라드,텔레풍켄..등 고신뢰관으로
3)전체적으로 음색을 만드는 방법은 중고역과 중저역을 MIXED  TURNNING 하는것입니다

초    단 좌우 1알씩 2알은 텔레풍켄류,,로....................,.중고역탁월
최 종단        1알은 미제관으로 추천합니다 ,,,,,,,,,,,,,,,,,,,중저역탁월

10.마지막으로 튜닝 키포인트입니다

0.01uf/0.1uf...는 메이커를 통일하시고 0.47uf와  또 기판에 실장된 콘덴사와
전혀 다른 0.47uf 를 준비하시어 본인의 음을 찿는게 유리하였읍니다

즉..본인의 경우 전체 블랙뷰티로 일차 결선하였으나  .
고역에서는  전체적인 바란스에 비해 다소 쳐진듯하고 화사함이나..
초고역의 해상도가 현격히 떨어지고
저역은 부드럽고 풍성하나 약간 답답하고 멍텅구리틱한 ,,,소리로 들려..
가지고 있던 노란색 저가형 av -mkp 필름 콘덴사로 바꾸어보니(소리전자 기본 키트용)
묻혀있던 고역의 화사함..중저역의 단단함이   살아나더군요....
그렇다면 고급형 뮤지켑이나 킴버캡을 달아 마무리하면  어울릴것 같읍니다
아직 커플링이 에이징이 안되 그럴수도 있겟읍니다만...
하여간 당분간은 교체치않고 .좀 기다려 보겟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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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은 극히 민감한 사항으로 고역의 화사함이 싫으신 경우 (블랙뷰티대비 약 25% up)
하긴....듣는분에 따라서..좀 오래들으면 피곤해질 우려도 있겟읍니다...
기존 블랙뷰티.(예:..0.1/0.01uf 와 같은 베이스콘덴사)로 일치하심 되겟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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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에이징을 핑계삼아,,시간을 미루기에는 좀,,,판단하기가 그렇읍니다

예를들어 0.01/0.1uf,가 오일인경우도 마찬가지엿읍니다
마무리는 기존 기판실장의 콘덴사와 전혀다른 타입의 커플링이 유리하였읍니다

즉 ..
플레이트와 케소드를 연결하는 0.ufF와 0.0ufF를  해상도를 위주로 필름계열인
뮤지켑이나 그이상계열로 하셧다면 분명 중고역의 해상도는 살아나게됩니다만,,
좀,,저역이 타이트해지며 강성이 있어 ,,
종단 0.47uf은 젠센,오디오노트..아님..러시안군용산, 오일계열로 선정하여 그..강성을 띤 음을 약간 풀어야 듣기에 편했읍니다

반대로 오일이나..블랙뷰티등의 빈티지계열의 콘덴사는 중고역은 오히려풍성하며 유연하나,,
고역의 음이 다소 누그러져 맑은음에 반하는 소리재생이 되어
0.47uf 필름계열로서 중고역의 화사함과 해상도를 만드는한편
저역의소리의 펑퍼짐을 잡을수 있었읍니다

결과적으로
반대로 0.01uf와 0.1uf를 호플랜드 뮤지캡(예를들자면....)으로 하셧다면
0.47uf는 반대로 오일로 하심이 유리합니다

이상 버닝테스트 결과였으며 상기의 글은 극히 주관적 서술이지만..
소리..자작인을 위한 한마디.였읍니다...
부디..질좋은 음악듣기에...기여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테스트에 동원된 기기목록
1.프리앰프 : 자작 12au7 2단 증폭회로...포노단 설명은 생략
   텔레풍켄관..젠센 오일콘덴사 사용
2.턴 테이블 테크닉스 다이렉트 오토매틱 3350
3.인터케이블 : 빈티지 주석선재(웨스턴)
4.스피카 : 알텟a7계열 511혼,드라이브사용
5.스피카선재 : 빈티지 웨스턴 주석선재
6.포노기판.xx공제품에 사용중인 기판 과 텔레풍켄.뮬라드및 미제관 여러가지 
7.종단 커플링 : 테스트 커플링
    1)블랙뷰티 0.47uf/600v...............................사진상까만색
    2)코넬듀발리에 0.5uf/600v...........................사진상 연두색
    3)AV MKP 0.47UF/600V..............................사진상 노란색
    4)러시아산 테플론 오일콘덴사 0.47/450V  .....사진상 빨강색


010-3150-5647  김포에서 자작인 이재근

 추신:
테스트가 끝난 마란츠 7 phono eq 앰프는................
일차 튜닝 업글을 마친 jolida 502b 앰프(인천 이호식님 소유)에...전용으로 장착될것이며
현재 2차 튜닝 업그레이드 마감 및 막강전원부 보강으로 또 한번 해체되어 대기중인 JOLIDA를 위해 기다리고 있읍니다

현재 JOLIDA 502 앰프는 대략 약 150만원대 (프리부,파워부포함)의 막강한 전원부를 제작중에 있으며
기존의 졸리다 앰픙에서는 114코아 전원트랜스를 띠어내고 그자리에 동일싸이즈의 히터 전용 트랜스를 장착하는등..
전원부를 별도로 분리하여 5U4G 정류관2알 ,전원트랜스1개.쵸크트랜스3개.대형 캐퍼시터 8개(이상 파워부)및 6X4 정류관2알
전원트랜스1개,히터트랜스1개 ,히터 정전압부,쵸크트랜스1개,대형캐퍼시터 4개(이상 프리부전원).을 자작중에 있읍니다

막강한 전원부와 졸리다502B ...그리고 마란츠 7 포노 풀~튜닝단 앰프...한몸뚱이로서..대단한 소리를 기다리고 있읍니다..
기대하여주십시요....완성이 다되면 다음에 글올리겟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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