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사이트맵 즐겨찾기
ID/PW찾기  |  회원가입
03. AR 동호회 (0)
04. JBL 동호회 (0)
기타
2020.06.01 19:31

알텍(Altec) 의 고민!

조회 수 522 추천 수 2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오디오를 취미로 음악 생활 하면서 겪어온 고민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소리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씨름한 것은 Altec 이지만

JBL / Tannoy / Trusonic / Western 유저 분 들 또한 같은 생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604B를 처음 들였을 때 너무 좋았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듣기만 했었으니까요..

방황의 시작은 혼을 들이면서 부터였는데,

만만찮다 깨달았을 때는 혼 소리에 빠진 상태라 되돌아가기에는 멀리 와 있었지요.


자신의 소리에 어느 정도 만족하지만 더 좋은 소리를 갈구하는 분도 계시고,

부족한 부분을 간파하신 분은 대책을 찾고자 동분서주 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여유 있는 분 들은,

Altec, Tannoy, JBL... Western 까지 모두 소유하여 장르별로 시스템을 가동한다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만,

저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주어진 공간에서 모든 장르의 음악을 음악답게 들어야 하는 여건이라 늘 목말라 했었습니다.

금전적인 이유가 크겠지만 아무튼...


오랜 동안 스피커 와 앰프 바꿈질을 반복하다 보니 어느 순간 방안 가득 스피커와 앰프로 채워져 있기도 했습니다.

쪼들리면 팔고 그러다 여유 생기면 또 사고 ..

바꿈질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녹록찮은 수업료 지불하다 보니,

나름대로 안목도 생기고 경험도 쌓여 개뿔 아는 것도 없으면서 아는 척 하기도 했지요..


요즘 시간도 많고 해서..

Altec 하는 분들의 고민은 무엇일까 생각하다 주제넘게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Altec ,

혼에서 뿜어져 나오는 중 고역대의 시원시원함이 장점인 반면,

맥없이 풀어져 나오는 두리뭉실한 저역은 최대 약점이다 생각합니다.

좋게 표현하면 사실적이긴 하지만 개 성 이 너무 강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편안한 음악을 즐기기 위해서는 가수의 목소리가 귀 높이 정도이거나 그 이하에 위치해야 하는데,

Altec은 중 고역대의 강함 때문에 청감상 소리의 중심이 귀 보다 높은 머리 쪽에 위치해 있어, 장시간 듣기에 부담스럽습니다.

쉽게, 성향자체가 강해서 자연스러움이 부족합니다.


장점인 시원시원함은 유지하면서,

부족한 저역에 힘과 탄력을 불어넣어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움을 찾을 수 있다면,

참 좋을 텐데 하는 생각..


Altec 하면서 고민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저와 같은 고민을 해 보셨고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면,,

먼저,

부족한 저역은 어디에서 왜?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지 원인을 찾고,

그 원인에 대한 대책을 세우면 됩니다.


Altec 은 태생이 극장용이라 넓은 공간에서 들어야 제 소리가 난다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혼 소리는 직진성이 강하지만 멀리가지 못하고, 저역은 약하지만 멀리 가는 특성 때문에,

일정 거리 이상 확보되면 저역과 고역 모두 잘 들을 수도 있다?

얼핏 일리 있는 것 같기도 아닌 것 같기도 하지만,

원래 잘 나오면 넓은 공간에서는 더 잘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아무튼..

진단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은 변함 없습니다.


문제의 범인은 소리 경로 어딘가에 반드시 있게 마련이고,

범인 색출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소리 경로는

소스기기 / 앰프 / 스피커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소스나 재생기기(플레이어)는 품질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문제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패스 하겠습니다.


참고로,

15인치 우퍼는 메뉴얼 상 재생 대역이

51530Hz~1,000Hz / 515B20Hz~1,000Hz / 803A30Hz~1,600Hz / 803B20Hz~1,600Hz 로 표기되어 있으나,

이는 주파수 대역이 평탄한 구간을 표기해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Altec에서 제시한 아래 실제 주파수별 측정 그래프를 보면,

515B는 재생대역이 20Hz~1,000Hz 로 표기되어있지만,

실제로는 5KHz 이상까지 재생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KHz는 피아노 건반의 가장 높은 음의 주파수보다 높은 음에 해당 합니다.

2020-05-31 PM 06-34-14.jpg



아래 도표는 피아노 건반 별 주파수 수치입니다.

Piano_Hz.gif


88개의 피아노 건반 중,

가장 낮은 첫 번째 건반의 주파수는 28Hz, 가장 높은 88번째 건반의 주파수는 3,951Hz인 것에 비해,

515B 우퍼의 재생 주파수가 더 높기 때문에,

우퍼는 그 자체 만 으로 웬만한 음악을 재생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겠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요지는,

515B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우퍼는, 저음 특성이 우수한 하나의 풀레인지 라는 것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앰프 진단 방법은 풀레인지 (또는 우퍼)에 물려보는 것입니다.

풀레인지에서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앰프도 스피커도 이상이 없다 하겠습니다.

애꿎은 앰프 탓 하시면 안되는 것이지요.


프리 파워 따로 운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점검하면 됩니다.

소리가 이상하다? 그러면 프리 파워 둘 중 하나가 이상이 있다는 것이겠죠..

파워에 볼륨이 달려 있으면 파워만 직결해보면 알 수 있는데..

.. 잘 나오면 프리가,  

이상하게 나오면 파워가 문제가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할 때 드라이버에 직결시 장시간 걸어두면,

드라이버 보이스코일이 열 받을 수 있으니 잠깐 테스트만 해야 한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우퍼는 하루 종일 걸어 두어도 아~무 문제가 될게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요약, 풀레인지에서 소리가 잘 나온다면,

앰프는 문제의 범인이 아니라는 것이 입증 됐다 하겠습니다.


마지막 남은 스피커!

스피커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Altec 구성은,

우퍼 / 드라이버 / 통 그리고 네트워크 의 조합입니다.


문제의 현상이 통 때문 일리 만무하니 통은 패스 하겠습니다.

혼 과 드라이버, 열심히 자기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으니 역시 문제없다 하겠습니다.

우퍼는 앰프 점검시 이상 여부 또한 확인 하셨을 테니,

풀레인지로써 성능이 입증 되었다면, 당연히 범인이 아닐 것입니다.


지금까지 점검을 통해 범인이 찾아졌다면 좋겠지만,

아직 찾지 못했다면,

마지막 남은 네트워크가 자동적으로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트워크는 과연 문제가 있는지 짚어 보겠습니다.

앰프를 우퍼에 직결 했을 때 우퍼 소리가 정상으로 나왔고,


정상적으로 나오던 우퍼 소리가,

네트워크만 통하면 약하게 나온다?..

범인은 네트워크인 것이지요.


범인을 잡았으면 애꿎은 놈은 놓아주고,

범인만 족치면 됩니다.

알지도 못하는 놈을 족친다고 해결되지는 않지요..


우퍼와 드라이버로 보내는 신호는 네트워크가 통제하는 것이므로,

현재의 소리는 네트워크가 내는 소리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해결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는 것이다 라는 점 말씀 드립니다.


제 경우를 예로 든 것이며,

더 좋은 진단 방법 알고 계신 분은,

지나치지 마시고 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혹시,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감사합니다^^ 요즘 집콕하면서 유튜브 를 많이 보다보니..


Altec 연구소 Oldy !

https://cafe.naver.com/oldygoody/695


  • ?
    이정균 2020.06.04 14:40

    박영창님 문제의 근원을 추적해가는 방법이 재미있습니다.
    저는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알텍 A5에서 소소한 문제말고는 딱히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박영창님이 위에 쓰신대로 네트웍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한 쪽 스피커만을 사용하여,
    1)우퍼 앰프에 직결, 드라이버 차단
    - 풀레인지 소리로 듣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 소리는 어느 정도 투명했지만 저역과 고역이 아주 부족하고 소리에 에너지감이 없었습니다.
    2)우퍼만 네트웍 연결, 드라이버 차단
    6db 연결
    - 이상한 소리가 나왔습니다.
    - 고역이 안나오는 것은 이해하겠는데 저역이 온통 흐려져서 도대체 뭐가 뭔지 모를 지경이었습니다.
    12db 연결
    - 도저히 들을 수 없는 소리가 나왔습니다.
    - 저역은 더욱 혼탁해서 웅웅거리고 고역은 작지만 시끄러워서 심하게 귀를 자극했습니다.
    3)우퍼와 드라이버를 모두 네트웍에 연결
    - 저음이 맑아지고 에너지감이 살아났습니다. 

    - 원래 사용하던 대로 나오는 것인데 제 귀에 큰 문제 없이 느껴집니다.
    4)우퍼 직결, 드라이버 네트웍 연결
    -  맑고 상쾌한 느낌을 주는 소리지만 우퍼에 네트웍을 연결했을 때보다 저역이 희미하고 쭉 내려가지 못하고 짤리는 느낌입니다. 

    - 한 쪽 스피커만을 사용하여 드라이버를 네트웍에 연결한 상태에서 우퍼를 네트웍에 연결했을 때나 직결했은 때나 두 경우 모두 혼에서 작은소리가 먼저 나온 후에 시차를 두고 우퍼에서 큰 소리로 같은 멜로디가 따라나오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 양 쪽 스피커를 모두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이게 혼 스피커이기에 나타나는 현상인지도 궁금합니다.


  • ?
    박영창 2020.06.05 16:42
    먼저 테스트 방법 전달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했던 점 제 불찰입니다.
    죄송..^^

    진짜로 테스트 해보실 분이 계실까 생각했는데..
    요즘 신경 쓰실 일도 많고 바쁘실텐데 벌써 해보셨네요^^ ㅎ

    대부분 고역에 대한 불만도 있겠지만 저역에 대한 불만이 많으신 것 같아
    우퍼 소리에 관점을 두다보니 간과 했습니다..

    우퍼나 드라이버 어느 한쪽 소리만 들어보고자 하는 경우,
    네트워크에서 우퍼 드라이버 어느 하나라도 선을 분리하시면,
    남아 있는 하나의 유닛 소리는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경험하신 것처럼 이상하게 나옵니다.

    네트워크에 볼륨 형태의 db 조절용 어테뉴에이터가 달려 있다면,
    볼륨을 완전히 죽여 버리면 드라이버 소리는 나오지 않으니까 우퍼소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한쪽 우퍼는 앰프에 직결,
    다른 한쪽은 네트워크에 우퍼와 드라이버 모두 연결된 상태에서 드라이버 볼륨만 죽이면,
    좌 우 소리 성향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직결한 우퍼는 중 고역 특성은 부족하지만 힘과 탄력이 살아있는 소리를,
    네트워크를 통한 다른 한쪽은 탁하고 힘없이 두리뭉실하게 퍼지는 소리가 나옵니다.

    네트워크를 통한 우퍼에서도
    우퍼에 직결했을 때와 비슷한 힘과 탄력이 확보된다면,
    드라이버와 우퍼 둘은 힘의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되고,
    하나의 자연스러운 소리를 갖게 된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양쪽 모두 해 보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ㅎ
    ‘4) 우퍼 직결, 드라이버 네트워크 연결‘ 은 저도 시도 해보지 못한 방법입니다.

    가만.. 그럼 앰프 출력에서 두 가닥 씩 뽑으셨나요?
    한 가닥은 우퍼 직결, 한 가닥은 네트워크로요??
    이 경우에도, 네트워크에 우퍼로 가는 선이 빠져 있으면... ㅎ

    저도 한 번 해봐야 겠습니다.

    저 때문에 괜한 고생 하신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ㅎ
    수고 하셨습니다.^^
  • ?
    김영 2020.06.04 21:24
    네트웍 쓰지 않으면 해결 되지요,
    프로 장비, 녹음실 등 에서는 직결 디바이딩 하지요.
    Bose 901 System 을 잘 살펴 보셔요,
    네트웍 없지요.이미 수십년전 에 고민하고 노력한 문제들 입니다,
  • ?
    이정균 2020.06.05 10:37
    김영님 안녕하세요.
    드라이버도 네트웍 없이 사용 가능한가요?
  • ?
    박영창 2020.06.07 21:49

    김영님
    어떤 제품을 살펴보고 알아서 공부하라는 식으로 두리뭉실하게 말씀하시는 것 보다,
    김영님이 실제 알고계시는 디바이딩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기술해 주시면,
    저 뿐만 아니라 이 글을 보는 동호인 분 들께 참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아울러,
    김영님이 현재 사용하고계시는 디바이딩 시스템 소개와 함께,
    저음 고음부에는 각각 어떤 앰프를 사용하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스피커에 디바이딩 하는지 등..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 ?
    김영 2020.06.07 20:11
    네,
    가능 하지요.
    그러나 드라이버 보이스코일은 대부분 알미늄 으로 가늘고 최대한 가볍고 고음 잘 내 주도록
    설계 되 있으므로 조심 해야 하지요,
    그러므로 OTL 앰프나 T R 앰프에 드라이버 직결 디바이딩 은 안 하지요.
    Out Put Trans 3극관 앰프(811.2A3.300B .211) 에 드라이버 직결 하는데.
    저는 211 앰프에 드라이버 2440. 288.을 들어보면 투명하고 그 맑은 직진성 그 황홀감!
    네트웍 이 얼마나 소리를 깍아먹고 나쁘게 하는지는 직접 해 보셔야 이해 됩니다
  • ?
    박영창 2020.06.07 22:31
    김영님
    드라이버 보이스코일이 알미늄으로 감겨있다고 하셨는데,
    알미늄 재질의 보이스코일을 사용하는 드라이버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조심해야 하는 근거나 이유를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미늄 보이스코일은 조심해야되고 동코일은 그냥 직결해도 된다는 말씀이신지도 궁금합니다.

    파워 앰프 1대 출력에서 두가닥을 뽑아서 우퍼와 드라이버로 직결하면 되는건지..
    아니면, 우퍼 앰프 드라이버 앰프 각각 1대씩 두대를 사용해서 각각 직결하면 되는지,
    그리고,
    우퍼와 드라이버에 앰프를 직결하였다면 겹치는 신호는 어떻게 해결했는지,
    우퍼와 드라이버의 음압 차이는 어떻게 극복했는지도 궁금 합니다.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소리를 깎아먹는다고 하셨는데,
    많은 네트워크 중에 어떤 네트워크를 사용해보셨는지요.
    그 네트워크는 무슨 근거와 이유때문에 소리가 깍인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김영 2020.06.08 10:23
    저는 나이가 좀 많습니다.
    66학번이고.화학공학.전자공학 전공 H 회사에 근무했으며.
    디바이딩 장 단점. 넥트웍 장 단점 설명. 답변을 자세히 하고 글 쓰기에 눈도 않좋고 하오니 전화로 보충 설명 드리지요. 010-8683-4847
    제가 38년전에 설계 제작한 211파워앰프 외 열조의 앰프 스피커로 재미나게 노년을 보내지요.
  • ?
    박영창 2020.06.08 12:48

    네.. 그러시군요..

    궁금한점 생기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즐음하시기 바랍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기타 알텍 동호회 공지사항 소리전자 2004.02.16 11836
2495 질문 ALTEC (알텍) 128A 회로도 구합니다. 아리따 2020.06.27 50
2494 질문 알텍 h110 캐비넷 4 file 정윤이아빠 2020.06.04 390
» 기타 알텍(Altec) 의 고민! 9 file 박영창 2020.06.01 522
2492 질문 네트워크 구입 질문드립니다. 6 강윤규 2020.05.24 316
2491 기타 코로나와 알텍 12 file 이정균 2020.05.05 740
2490 기타 오디오 기인 4 이정균 2020.04.11 1299
2489 기타 Altec A7 최고의 혼은 811B !!?? 6 file 박영창 2020.03.06 1125
2488 기타 2월 22일 Oldy 청음회 준비곡 입니다. file 박영창 2020.02.20 187
2487 기타 오디오 폐인 3 이정균 2020.02.20 634
2486 기타 2월 22일(토) 오후 1시 Altec 청음회 안내 입니다. file 박영창 2020.02.17 146
2485 기타 altec 825 / 800 통 구함니다 ............. 김창석 2020.01.26 205
2484 기타 1월 11일(토) 알텍 청취모임 선곡 안내 file 박영창 2020.01.09 296
2483 기타 1월 11일(토) 오후 1시 알텍 청취모임 안내 file 박영창 2020.01.07 166
2482 기타 12월 21일(토) Oldy 청음회 준비곡 입니다. file 박영창 2019.12.18 232
2481 기타 12월 21일(토) Altec 청취 모임 안내 file 박영창 2019.12.17 233
2480 기타 훼손될 명예가 있었을까? 15 이정균 2019.12.06 898
2479 기타 11월 23일(토) 청음회 준비곡 입니다. file 박영창 2019.11.21 243
2478 질문 500F 네트워크 콘덴서 용량 알고싶습니다 2 지성택 2019.11.19 334
2477 기타 11월 23일(토) A5 A7 청취 모임 안내 박영창 2019.11.16 216
2476 질문 알텍 스피커 a800구해요 산사람 2019.11.09 16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5 Next
/ 125
회사소개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