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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04 22:27

회자정리

조회 수 279 추천 수 0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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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많은 네트워크에 한마디 더 보태면 더 어지러워지지 않을까 염려하면서도

끄적여 봅니다.

기본 12db네트워크 도면은 공개된게 많으므로 생략했습니다.


그림 1은 항아리 제작으로 본인 스스로 공개한 적 없는 도면입니다.

여차저차 공개됐으므로 정확히 필명을 밝힙니다.

장단점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림 2는 박영창씨 도면입니다.공개한 도면이라  실례가 되지 않을까 염려하면서도 설명을 위해 참고로 올렸습니다.


그림 3은 제가 생각한 도면입니다.


풀레인지는 필터가 걸리지 않으니 정상이든 역상이든 앞뒤 소리가 똑같습니다.

대역재생에 한계가 있다하나 앞뒤 소리가 똑같으므로 인크로저에 장착된거나 평판이나 여러 스타일이라도

듣기가 편안합니다.

2웨이서부터는 얘기가 복잡해집니다.저역과 고역을 인위적으로 나누다보니

중첩이다 뭐다 말들이 많습니다.

소리는 진동판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소리가 발생됩니다.

자력사이를 보이스코일이 움직이려면 교류여야합니다.

즉 소리는 교류성 맥류전기입니다.해서 네트워크의 인\덕트값이나 콘덴서 값은 보이스코일의 dcr값이 아닌 교류저항임피던스로 설계됩니다.

모든 네트워크는 바이패스해서 앰프로 빠지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쪽 소리만 설계되고 뒤쪽소리는 아예 없습니다.

즉, 앞으로 나오는 소리는 대역이 나뉘어 있는데

뒤쪽은 전혀 대역이 나뉘지 않은 다 섞인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못 들을까요?

왜 풀레인지는 듣기가 편하고 네트워크 통과소리는 목이 마를까

의문이 들지 않습니까.


간만에 쓰니 힘드네요.

잘 시간이라 내일 더 쓰겠습니다.^^


  • ?
    최경록 2019.09.04 23:30
    기다리겟읍니다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 ?
    박명철 2019.09.05 21:41

    어제 이어서 댓글로 씁니다.

    828인크로저를 예로 들면 우퍼의 뒷소리가 아래로 나오는데
    기존 네트워크 저역은 인코로저 벽면에 부딛히고 흡음재 작용으로 둔하게 나오나 800이상의 소리가 당연히 섞여있고 이걸 우리 귀는 정확히 듣고 있습니다.
    스피커는 편리상 +,- 로 표시되는데 이건 직류 표기방법이지 교류인 스피커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스피커는 직류신호가 들어가면 바로 사망입니다.)
    보이스 코일의 감긴 시작점과 감긴 후의 끝점.L1,L2.
    이 표기가 정확한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해서 마이너스가 아닌 당당히 소리신호 라인의 한 축인 L2도 L1로 바이패싱할 권리를 가집니다.대역이 잘 나뉘어진 우퍼의 뒷소리가 정확히 나온다면 저역은 더욱 명료하고 단단한 소리가 됩니다.
    800컷팅이라면 적어도 800이상의 소리는 안나오는거죠.
    기존 네트워크 고역은 진동판이 뒤에 있어서 결선에 따라서는 800이하의 뒷소리가 앞으로 나와 중첩이 더 많아질수도 있습니다.심지어 음압 감쇄도 안되어 있습니다
    앞뒤소리가 다 대역이 잘 나뉘어 있다면 청감상 어떨지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내일 다시....

  • ?
    박명철 2019.09.06 20:53

    출력 트랜스와 네트워크 코일,보이스 코일의 상관관계를 글로 표현할려니 아무래도 쉽지 않아 그림을 올려야겠는데
    댓글창에는 안되는군요.

    출력트랜스 코일,네트워크 코일의 감긴 시작점과 끝점을 이해한 다음 네트워크 결선을 하면 좀더 확실한 저역을 얻을수 있는데

    예를 들어 출력 트랜스의 com은 마이너스가 아니라 코일의 시작점입니다.소리신호의 출발점이죠.
    알텍같은 고능률 스피커는 탄탄하면서도 명료한 저역이 바탕되어야 완전한 배음으로 인한 입체감을 얻을수 있습니다.
    도면을 준비한 다음 새창으로 글 다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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