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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way 800Hz 네트워크 회로도 및 세부 스펙은,

2018년 10  “Altec 소리 만들기“ 라는 제목으로 게시판올렸었습니다.


소개드린 회로도와 스펙을 기준으로 직접 제작해서 사용중인 분들도 계실텐데, 그대로 적용해서 제작하신 분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소리 듣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소리가 신통찮다 하시는 분은 다시한번 점검해보시고 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한 방법은, 지나는 길 있으실때 제작하신 네트워크를 가지고 방문 해 주시면 점검 해 드리겠습니다.


제대로 제작 하셨다면,

풀레인지에서 느낄 수 없는 맑은 해상력과 입체감 있는 표현력, 볼륨을 작게하거나 크게 틀어도 귀에 거슬림이 없어야 하며,  스피커의 위치를 가늠하기 어려울 만큼 공간에서 음악이 나와야 합니다.


저역은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우퍼에 직결했을 때와 연결했을 때의 음량이 비슷하게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직결했을 때의 저역과 같을 수는 없을텐데, 필터의 특성상 통과하면서 일부 손실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중고역은 가수나 악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음색이 베어 나와야 하고, 빅 마우스 현상은 당연히 없어야 합니다.


오리지날 결선방식의 네트워크 소리의 가장 큰 특징은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것인데, 혼과 우퍼 소리의 성향 자체가 이질적이기때문에 서로 어울릴레야 어울릴수가 없습니다.

혼과 마찬가지로 우퍼에서도 맑고 우렁찬 소리가 나와야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혼 과 우퍼 소리의 성향 차이는 혼과 우퍼 가까이에 각각 귀를 대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혼에서는 강하고 힘찬 소리가 쏟아져 나오는데, 우퍼에서는 상대적으로 둔하고 뭉친듯한 소리가 미약하게 서브우퍼 처럼 나올것입니다.

좌측으로 가면 좌측 소리만, 우측에서는 우측 소리만 들리기도 합니다. 이는 혼이 소리를 지배하고 우퍼가 빈약하여 무대가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얼핏 들으면 분리가 잘 되는듯 하지만, 산만하고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A5에서 간혹,

500Hz 용 네트워크에 300Hz 혼을 붙이니 들을만하다 하시는 분, 혼 슬롯을 길게 하거나 어뎁터를 사용하여 순화시키는 분도 계십니다.

이 경우, 혼 슬롯이 길어짐으로 인해 본래의 주파수보다 더 낮은 주파수의 혼으로 바뀌게 되는 것인데,

500Hz 네트워크 사용시, 500Hz 혼에서는 힘차게 쏟아지던 소리가, 200~300Hz 혼 에서는 상대적으로 편하게 들리는 것이 당연하겠습니다.

500Hz 까지는 잘 밀고 나오는데 그 이하의 대역은 구동할 힘이 부족하다보니 약해진 신호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 입니다.

이럴경우, 고음이 부족하다는 것 또한 쉽게 감지하게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트위터를 붙여야 겠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중 고역은 트위터를 붙여서라도 어떻게 개선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저역은 여전히 부족한 문제로 남게 됩니다.


500Hz 혼이 제 성능을 발휘하려면 포인트 500Hz 네트워크가 정상적인 역할을 할때 뿐이고,

500Hz 네트워크는 500Hz 혼을 제대로 구동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하겠습니다.


드라이버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넘치거나 부족함이 없이 A5 에서 표현되게 하려면 A7 설계와 같이

드라이버로 쏠려있는 고역에너지 일부 즉, 바이패스 콘덴서를 통과한 후 필터링 되지 않고 남은 저역신호를 우퍼로 전환하여 밸런스를 맞추는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면, 중 고역의 강한 소리가 안정을 찾으면서 고음부 신호가 선명해질 것이며 저역 또한 맑고 우렁찬 온전한 신호가 확보되어 자연스러운 밸런스를 갖게 될것입니다.

   

최근에는 3-way 씨름 중에 있는데,

3-way 는 2-way 보다 더 치밀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출발 자체를 따로따로 해야 하는데, 출발이 저 / 중 / 고 3점으로 나뉘어지면, 나뉜 만큼 저역 과 중역 신호 에너지에 손실이 따릅니다.

저역 중역은 2-way 방식으로 설계하면 되는데, 트위터로 빼앗긴 신호로 인해 저역과 중역은 그만큼 부족해질 수 밖에 없으므로 2-way와 같은 저역 과 중역 확보와 드라이버의 고음부와 트위터 신호가 겹치지 않도록 설계해야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습니다.


약식으로,

트위터를 저음이나 중음에서 콘덴서 하나만 붙여 쓸 경우 저음 중음의 신호 손실도 문제지만 필터링되지 않은 신호 또한 트위터로 유입되기 때문에 추가로 코일을 써서 해결하고자 하지만 개운치 않음을 느낍니다.


저 / 중 / 고 각각 출발해야 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신호손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way 구성을 위해서는, 중음 신호가 트위터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위한 코일 1개와 중역을 보강하기 위한 콘덴서 1개, 트위터 용 코일 1개와 콘덴서 1개  총 4개의 필터가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최근, 3-way 스피커의 대명사인 클립쉬 혼 에 적용하여 시청회도 가졌습니다.

여러가지 전재조건이 필요하지만 알텍 3-way? 대단할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3-way 네트워크 테스트 중 사진 입니다.

2019-03-03 PM 11-46-08.jpg


2019-03-03 PM 11-46-01.jpg

한쪽 채널에 철심 2개 / 공심 2개 / 콘덴서 4개 필요한데, 배이스가 마땅찮아 코일은 쌓아 놓았고, 볼륨은 바닥에 뒹굴고 있습니다.

사진의  유닛은 우퍼 -웨스턴 728B  드라이버 -웨스턴 720A  웨스턴 32A 혼  젠센 RP-302 tweeter  아쉽게도 통은 짝퉁 753 입니다.

제법 들어줄만한 소리 나오고 있습니다.

 

2-way도 검증을 더 받아 봤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어떤 소리일지 궁금하신 분이나,

팅 기회 주실 분이나 검증에 도움을 주시고자 하는 분은,

다양한 스펙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것이니 만큼 많은 분이 연락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멀지 않은 곳이면 좋겠고, 유닛 각각의 공칭 임피던스와 혼 종류를 알려주시면,

적합환 소리 설계 제작해서 찾아 뵙겠습니다.


도움 주실분은 쪽지 나 댓글, 문자로 남겨주시면 제가 연락 드리겠습니다.

문자는 010-9079-8050 으로 주시면 됩니다.


즐음 하시기 바랍니다.


Oldy ! Goody !

https://cafe.naver.com/oldygoody/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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