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Altec A5, A7 네트워크 결선 도

by 박영창 posted Sep 09,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래 오상화 님 글! 댓글 내용에 첨부될 도면 그림인데, 댓글에는 사진 첨부가 되지 않아 별도로 올립니다.


제가 발견한 건 아니지만, 이미 오래전에 공개되어 많은 분 들이 알고 있을 공공연한 결선법 입니다.

저역을 담당하는 2차 코일은 우퍼로, 고역 담당인 2차 콘덴서는 드라이버로 결선하는 방식 인데,

같은 신호성분끼리 모아서 결선한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오리지날 네트워크 결선법은..

콘덴서를 동과하고 남은 저역 성분을 코일로 통과시키는 것 까지는 좋았는데 이것이 드라이버 -에 결선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에는 고역 성분이  전달되어야 맞을거 같은데 저역성분을 보낸 것입니다.

-로 연결한 것은 버릴려고 했다 이해 하지만  이 저역(-)성분은 드라이버 고역(+)성분과 다른 성분이기 때문에 조화롭게 어울리지 못하고 교란? 을 일으키니 '사이가 좋지 않다' 생각 합니다.


코일을 통과하고 남은 고역성분도 콘덴서로 통과시켜 우퍼 -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하 반대의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우퍼        +는 저역신호   -는 고역신호,

드라이버 +는 고역신호   -는 저역신호... 이렇게 보면 보기에도 어색하고,

우퍼에는 둘 다 코일(저역) 신호, 드라이버에는 둘 다 콘덴서(고역) 신호가 자연스럽지 않을까요?


결과도 같은 신호성분으로 모아 결선 했을 때가 훨씬 자연스럽게 들리실 것입니다.

결선 하실 때 위 아래 그림을 유심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간에 점프하거나 가는길에 붙여넣기식의 결선은 신호의 흐름에 혼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작 하시는 분은 심심할 때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Oldy !

https://cafe.naver.com/oldygoody/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