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알텍 90-8A 스피커 자작 (준비2)

by 김종수 posted Jul 08, 200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당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런데 막상 결정을 하고 나니 예상치 않은 문제가 생기더군요.
알텍 904-8A유닛과  네트웤이 국내 시장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모델이다 보니 상태가 좋은 것을 구하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또한 지인들께서는 우정어린 충고로 스피커 제작을 만류하는 것이 었습니다. 904-8A 소리가 검증되지 않았다. 국내 메니아 층에서의 지명도가 낮다. 라는 이유로 말입니다.
그러나 뜻이 있으면 길이 생기는 법. 여기저기 소문을 내었더니 시작한지 한달여 만에 다행히 서초전자랜드의 김*성 님께서 좋은 유닛과 네트웍을 구해 주셨습니다. 어찌나 반갑던지 막선으로 앰프에 물렸습니다. 부족한 상태지만 소리는 좋터군요. 일부이지만 알텍 유닛으로 평판형 스피커를 자작하신 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조금은 이해가 될 듣도 합니다. 엔크로져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도 저역이 조금 부족해서 그렇지 중고역은 시원시원 했습니다. 평판이나 후면 개방형 엔크로져로도 한번 도전해 볼 수 있지 않나 생각 됩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몰랐으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외형의 차이가 보이더 라고요. 소리에는 별 차이를 못 느끼겠는데 말입니다. 아! 이를 어찌 해야 하나. 어렵게 시작한 일인데 기왕이면 다홍치마 라고 깨끗하고 좋은 상태의 스피커를 만들고 싶었기에 참 고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쌍으로 구하기도 너무나 어려웠는데 1개 만을 구한다는 것이 엄두가 나질 않았고 이미 만들어 지고 연륜이 한참 씩은 지난 상태들 이라서 운이 좋아 포장된 새것을 구하면 모를까. 그정도 새것으라면 부르는 것이 값일 꺼고, 뭐~소리를 만들겠다는 사람이 소리 만 이상이 없으면 되었지. 외모야 참고 넘겨 줄 만하다는 자위로 그냥 강행하기로 하였지만 이 분분은 지금까지도 못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에이징과 테스트를 겸해서 이 상태로 인크로져의 설계 및 제작이 완료되어 조립할 때 까지 꽤나 오랜동안 부족하지만 알텍 소리를 맛 보았지요.

* 첨부 된 사진은 테스트 중인 알텍 904-8A 유닛과 네트웤 1식 이며 사진에서 네트웤은 입력단자 부분이 바나나 단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