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관엠프를 자작할때 전원트랜스와 출력트랜스의 위치 및 방향에 따라 유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잘 만들어진 진공관엠프를 보면 전원트랜스의 코어방향과 출력트랜스의 코어방향이 일렬이 아니라 90도로 비틀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전원트랜스의 유도험을 없애기 위해 전원트랜스와 출력트랜스는 최대한 멀리 떨어뜨리도록 설계가 되어 잇습니다.
만일 전원트랜스와 출력트랜스를 코어방향이 일렬로 배치해 놓은 엠프가 잇다면 이는 전원트랜스 유도험에 대해 미지한 분이 만들엇다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또 전원트랜스의 유도험을 없애기 위해 금속재질로된 케이스 안에 몰딩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몰딩을 하면 보기도 좋죠! 비용이 들어가는것은 어쩔수 없고요!
가끔 소형 싱글엠프 가 매물로 나오는데요, 어떤 제품은 출력트랜스를 45도로 비틀어 앉히기도 했더군요! 역시 전원트랜스의 유도험을 잡기 위함입니다.
전원트랜스를 몰딩하지 못할때 하는 방법중 하나가 동박막으로 차폐를 하는 것입니다. 검정색으로 칠해진 전원트랜스의 코어를 감싸는 동박막을 보신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이 동박막이 유도되는 전기를 차폐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히터배선을 잘 꼬으고 신호선과 떨어지게 배선하였음에도 험이 유도된다면 전원트랜스와 출력트랜스가 얼마나 떨어져 잇는가? 코어 방향이 직렬인지 한번 살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