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진공관 오디오 점검에 꼭 필요한 TO-6

by 민병덕 posted Oct 19,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콘덴서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스프라그 사의 콘덴서 측정기 TO-6입니다.

커플링콘덴서나 전해콘덴서의 경우 대부분 4-60년이 지난부품들이고 그 당시 기술이 미비하여 습기에 약해서 사용하지 않아도 한국의 장마철 같은 습기에 노출되면 콘덴서 안에 절연이 떨어져서 미세하게 전류가 샐 때에 음의 찌그러짐이 (Distortion) 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음질의 선호여부는 주관적인 판단이기 때문에 어떤 분은 전류가 새는 (Leakage) 커플링 콘덴서의 소리가 더 좋다는 분도 계신데 이는 커플링콘덴서의 기본 역할인 플레이트에 가해진 B+ 고전압을 차단하고 신호만을 다음단의 그리드로 전달해야 하는데 일부 DC 전압이 다음단으로 넘어감으로 인해서 그리드로 넘어가는 신호가 세지고 그로 하여 중 저역이 탄탄 해진 거 같은 귀의 착각을 야기합니다만 이는 진공관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고 엄밀히 따지면 찌그러지는 음악을 감상한다고 할 수 있지요.

트랜스 프리의 소리가 선명도가 좋고 깔끔한 것 같은 이유는 전단 플레이트 DC 가 차단되는 것이 큰 이유 이지요.

그런 커플링 콘덴서의 역할 때문에 어떤 장르의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커플링콘덴서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잘 아시는 분이 많이 계시지만 빈티지는 말할 나위도 없고 대부분의 콘덴서들이 정밀한 측정기로 수치를 재어보면 신품이라도 100개중에 수치가 같은 것은 별로 없습니다.

사진에 나와 있는 Sprague 사의 콘덴서 분석기 TO-6 는 콘덴서 용량체크, 누설전류 여부 체크, Power Factor 체크 그리고 콘덴서 내부저항 체크 등의 기능을 가졌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단자에서 600V 의 전압이 인가 되고 가변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해콘덴서등 의 리폼에도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콘덴서 측정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는데 기본적으로 측정기에서 전기가 나와 측정하려하는 콘덴서에 일정시간동안 전류를 흘린 후 측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전해 콘덴서의 경우 전류를 흘린 후 그 콘덴서의 용량에 맞는 사실 값(power factor)을측정하여 60HZBypass 하는 능력을 재어본후 그 타입에 맞는 오차범위 내에서 내부저항(Insulation Resistance)을 측정합니다, 테스터나 일반 계측기로는 정확한 내부저항이 나오기 힘들며 각 콘덴서 종류별로 그 권장 내부저항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미카 콘덴서는 최소 3KMΩ에서 6KMΩ 가 나와야하고 페퍼콘덴서는 1KMΩ에서 5KMΩ 등입니다.

그리고 누설전류 (Leakage Current)를 측정하게 되는데 각각의 콘덴서 에 맞는 최대 허용전압 (Working Voltage)을 인가한 후2, 3 분후에 절연정도에 따른 누설전류가 있나 하는 것입니다.

빈티지 진공관 앰프의 경우 페어라고 비싼 콘덴서로 커플링을 갈아도 좌우 음 밸런스가 잘 안 맞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가 용량의 미세한 차이 때문입니다.

모든 계측기는 정기적인 교정 점검을 하여야 합니다, Calibration (교정)을 하였으며 전 기능 정상 입니다

혹시 사용법이 미숙 하신 분은 유선상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필요하시면 매뉴얼 복사본을 드립니다.

주제넘은 소리를 해서 죄송합니다. 혹시 다른 회원 분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전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통화 가능합니다 판매가격은 35만원 입니다

117-02-158795 농협, 경기도 안성, 011-300-6471 민병덕 HL2IMP입니다,

오디오 장터나 부품장터에서 전화번호나 제 이름으로 검색 하시면 진공관 기기 및 부품 과 장비 등이 더 있습니다.

검색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부품장터 민병덕 이름으로 검색            오디오장터 민병덕 으로 검색

계속검색을 클릭 하시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판매는 쪽지, 문자 등등 제가 먼저 인지한 순위로 하겠습니다.

빈티지 장비들은 세월이 있기 때문에 제가 기술한 내용이 실제와 다를 경우를 제외하고 변심 등으로 인한 반품은 사절이오니 신중하게 구매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판매가 된 것은 판매완료로 하겠습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