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하기

FM 방송을 CD 음질 그 이상으로 즐기기

by 조정래 posted Nov 24,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람마다 소리에대한 취향이 각각  다르다.

 

우리나라도 이제  

고급 튜너와 +앰프 +스피커 시스탬을 잘 갖춘 분들이   상당히 많은 나라다.

 

그러나 fm 클래식 방송의 음원 재생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안테나 시스탬은 아직 프로급으로 갖춘이는 아직 그리 많치 아니한 나라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화이트 노이즈가 깔린 FM 방송의 음질을 당연시하시면서 듣는 분들도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될 일을 노이즈가 발생하는   스테레오 기능을 포기하고 그냥 아예 mono 모드에서 하루종일 음악을 듣는 분도 계신다.

 

그좋은 고급 튜너나 스피커나 앰프들을  장만해 놓고도....안데나에는 신경을 쓰고싶지 아니하여 

그냥 부실한 음악을 듣는 분들이 재법 있다.

 

그래서

미력하나마 제가 처음으로 오디오 사이트에 이런 저런 안테나 중요성과 기술적이야기들을  언급하면서

 

이제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처음으로!

 

"클래식 음악방송 청취에  가장 중요한것은 결국 안테나"

 

라는 점을 인지하시는 분들이 나타나고 

 

이미 그런 구성 요소를 망설이다가 실천으로 충족하어 실제로 CD보다 훨씬 정감어린 FM 방송 음악을 거실에서 즐기시는 분들이  생기게 된 나라다.

 

당연히 소리의 선명도나 맑음엔  CD이다.

그러나 장시간 음악을 즐기실 때는 역시 CD보다는 촉촉하게 정감이 우러나는 FM 생음악 방송이 아닐까한다.

 

그래서 인간들이

FM   방송을 재생하는 튜너라는 기기를 싸게는 5만원 비싸게는 1천만원이 넘는 모델이 존재할 정도로 좋은 튜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다.

 

그러나 그런 고급 튜너들도 결국 좋은 안데나를 만나지 않으면 ..조금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면 아무리 비싼 고급 튜너라할지라도 소리의 충실도는 ...5-6만원 중고튜너 수준이 아닐까?

 

fm 방송의 음원재생의 시발점을 바로 안테나다.

 

공중에 떠다니는 방송 전파의 에너르기를 얼마만큼 충실하게 튜너 rf 초단에 공급하는 여하에 따라서 튜너의 능력을

충실하게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마당에...고가의 오디오 장비를 마련해놓고는 ...막선 운운하시는 분들도 존재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튜너가 막선으로 충분하다면..굳이 튜너에 안테나 연결 단자나 임피던스 필요치를 튜너 back cover에 인쇄할 필요조차 없는 일인데도 아직도 ..이나라는 막선 운운하는 분들이 존재하기도 하다.

 

쉽게 이야기해서 농부가 좋은 결실을 바라고 아무리  좋은 땅을 장만한들..그 땅에 들어가는 물을 확보하지 못하고는 좋은 농사를 기대할 수 없는것과 동일하지 않을까?

 

아무튼 이부분을

뒤늦게 깨닫는 분들이 이제 우리나라에도 존재하기 시작한 나라다.

 

옥상에 좋은 안데나 작업을 한 이후에

실제로 자기의 고급 오디오 기기 시스탬으로 FM 방송을 들어 본 분은 

 

"FM  방송도 이런 소리가 가능하구나!"

 

감탄하시게 된다.

 

 

 

마지막 사진:

 

독일인들이 만든 로데 튜너는 FM 안데나 성능을 거의 계측기 수준으로 읽을 수 있는 기능이 들어 가 있다.

그에 못지 않은 모델이 바로 캐나다에서 주문생산하는 매그넘 MD109 튜너이다.

 

안테나는 아시다싶이 안데나 종류/급전부 설계에 따라서 S/N비가 달라지므로

튜너의 시그널바가 무조건 높다하여 좋다고는 할 수 없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수도권 일대에서 옥상에 좋은 안테나를 설치하여 시그널바가 90만 넘으면 음악과 어나운서 맨트 사이..잠시 무음 상태처럼 들릴 정도로 일체의 FM 잡음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