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재에 따라 소리가 더 좋아지지 않는 다는 것은... 좋은 소리 품질 분석이 귀로 가능한 분이라면 충분히 선재는 좋은 소리와 관계 없다는 것을 판독이 가능할 일입니다.
단순 신호 전류나 전압 전달 역할만 하는 선재로 소리가 좋아진다는 것은 rf 이론상 황당한 소리입니다.
물론 드물게는 전자 rf 회로 구성에서 케이불 메칭으로 소리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케이불 두극성 사이로 조성되는 "c" 값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인데 그런 메칭에서는 한쪽이 단락으로 그리고 두 극성 사이는 일정값의 인덕던스 회로가 연결 되었을 경우에만 가능 합니다.

즉 오디오 케이불은 그런 회로 조합이 아니므로 그 이론은 전혀 부적합 하구요.

실용 오디오서 하도 황당한 소리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내친김에
포천 미군부대 통신단 전원선을 구하고 풀러그는 을지로에서 직접 깍았습니다.
즉 지구상에 이런 플러그는 딱 하게지요 ㅋㅋ

저도 국내 황당한 오디오 문화를 보고 돈 욕심?일본 스미도모사에 가서 케이불을 구해서 올려드린 두 사진처럼 오디오 용 케이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만 ...
사기꾼 같아서 판매는 단 한번도 출시 한적이 없이 바로 중단했습니다.

(사진은 실제로 미국서 매우 비싼 오디오 시스탬에 사용되는 포노 케이불입니다만 이렇게 후접한것은 단순 신호전달 역활만 하는 것으로 입증 된 전자 이론에 바탕을 둔 것입니다)
다시한번 언급합니다.
오디오 케이불로 소리가 좋아 질 일은 없습니다.
제 주관이지만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제 못난 이력도 밝힘니다.
저는 국내서는 동남전자, 도시바 전자,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고급 레시버를 제조했던 한국 티시전자 .
그 이후 캐나다,미국,벨기에,프랑스에서 rf 기술자로 근무 경험이 있고 덤으로 미국 맥더프 스피커 공장 , 센프란시스코 그 유명한 턴테이불 공장,
1977년 부터 시카고 전자쇼,라스베가스 전자쇼,독일 전자쇼 ...유명 메이커 스피커 청음을 실제로 많이 해 본 경험이 있구요
귀국 후 국내 sunwood,easturn,한국전자,잉켈 덕정 스피커 공장. 바이어 검사.
전국 내노라하는 오디오 동호인집에서 실제로 93.1 93.9 음압이나 음색을 위하여 일반 오디오 룸에서 작업을 많이 해왔고 비교 청음도 20년 가까이 했습니다.
아마도가 아니고 실제로 오디오 룸 비교 청음은 대한민국에서 저보다 많이 하신 분은 없습니다.
그러하다고 제가 여러분 보다 소리를 더 잘 안다는 것은 아니지만
영 막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 귀도 까다로워서 오디오 동호인 집에 방문하여 안테나 설치 작업 후
사용하는 튜너가 정상인지 아닌지 판독은 100% 해드리지만
그 튜너+ 오디오 시스탬을 연결해서 청음해보고
"소리가 좋다"
라는 맨트를 남긴 동호인 집은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스피커 선재를 500만원 넘는 것을 사용하시지만 실제로 소리 맛은
그냥 커핀 한잔 마시면서 청음 해보고 싶은 마음 생기지 않을 정도로 오디오 룸 소리는 그냥 막시스탬 소리 급인 분도 있습니다.
즉 억 단위 오디오 시스탬을 구축해도 몇 백만원 시스탬 보다 소리가 나쁜 오디오 룸도 제법 있습니다.
병아리도 감별사가 있습니다 소리는 아직까지 판독사가 없습니다만 굳이 원하신다면 제가 청음 판독을 한다면 크게 틀릴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제가 잘나서가 아니라 일평생 rf 기술로 먹고 살았고 실제로 청음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더욱 황당한 것은 나름 이런 이력을 갖은 저에게 꺼꾸로 이런 저런 소리 탓을 하시는 분들도 실제로 존재 할 정도로 오디오 소리 병? 이 심한분들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엄청난 고가의 오디오를 구입해 해놓고..별 필요 없는 기능을 임의로 조작하여 실제로 93.1 음색은 한마디로 듣기 거북한 상태인데도...유독 피아노 소리 만 갈라진다는 분도 있고, 튜너가 거친 소리를 내는 이유가 전자 이론적으로 튜너 초단에 걸리는 반송 신호가 부실해서 그런100% 원인이 있는데도 ...엉뚱하게 케이불을 교체 해야 한다는 황당한 분도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오디오 소리 병입니다만 정작 자신은 그걸 모르는 분이지요.

암튼 소리에 ....특히 단순 신호전달 역활만 하는 케이불 들먹이시는 분은
저는 개인적으로 소리를 잘 아시는 분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술한 글은 어디까지나 제 주장입니다만
다른분과 논쟁할 마음은 0.00001%도 없습니다.
오래전 실용 오디오서 논쟁 해보았지만 ..아무 의미 없었구요
그 이후 실용 오디오는 가지 않쿠요.
암튼 말이 전자 대국이지 오디오 상식은 필리핀 보다 낮은 분들이 실제로 하는 나라입니다.
소리전자에 이런 글을 올리는 것은
다만 새내기 오디오 맨들에게 오디오 지식 정보 차원에서 이 글을 씀니다.
드디어 가을이네요
늘 오디오와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