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크게 잘못알고 있는 오디오 상식들

by 조정래 posted May 30,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세상사는 이야기로 들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고추 다섯근 읍내 장터에 팔아서 고무신 싣고 서울행 완행 열차를 타고  청량리 역에 내려서

잠잘 곳이 없어서 서성이던 ..빈곤의 추억이 있었던 사람입니다


허긴 이런 서울 상경기는  비단 저만 그런 것이 아니고  소리전자

6-70대 회원들은 저보다 더 어려운 서울 상경기를 일생 가슴에 담고 계실것입니다.

 

초봉 4천500 원 받아서 달랑 170원하는 짜장면 한그릇도 제되로 못 사먹고 좌석버스는 비싸서 입석만 타고 다니면서  객지 생활하다가 

 몇년 후...운이 좋아서 김포 공황에서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에를 타게 된!... 촌넘 출세?도 경험한 사람입니다

 

그 당시는 김포공항에 어느 목사님이 미국 간다고하면 ...교인들이 수백명씩 나와서  울고 불고 하던 시절이라

외국인들에게 볼상 사납다고 김포 공항 2층을 외부 사람들이 못 보게 칸막이 처리 했던  나라입니다.

 

그리고  천지가 개벽하여 .. 경부 고속도로.올림픽,월드컵,자가용, 외국 여행,  전국어디서라도 즐길수이있는 골프 문화 이젠  수천만원 대 오디오를 거실에 들여 놓고 모닝 커피를 마시면서  클래식을 즐기는 세월입니다.

 

그런대...참으로 이상한 오디오 상식과   가끔 충돌하게 됩니다

 

얼마전에도 어느 분과 전화상 통화로 케이불에 관한 너무 황당한 이론에 말문이 막혔던 적이 있습니다.

 

그분은 ...장황스럽게 저에게 케이불에관한 이야기를 설파 하셨습니다

 

마치...지난해 저가 실용 오디오

 

"맛있는 튜너 방"

 

에서 껵었던 황당한 오디오 기술? 논쟁과  비슷합니다.

 

실용오디오는 유난히 오디오 기술자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의 기술은 부럽기도 하고 어떤 분의 이야기는 조금 황당하고

뭐 그럽습니다.

 

문득 지난 세월이 떠 오릅니다. 

 

1979년도 국내서 고급 튜너를 제조 시도 할 때..오디오 기술자를 국내서 모집했지만....3명 채용 광고에  유명 대 전자과 졸자들만  무려 780 명이나 몰려왔지만 ..정작 튜너 기술자는 단 한분도 없었습니다.

제조라인에서 아가씨들이 배선정리를 잘못하여 생긴 AF 단 하울링 불량 현상도 국내서 처리 못하고 일본 기술자들을 불러와야만 해결이 되던  시절입니다.

 

그러니 국내 튜너 기술자들이 있을 리 만무합니다 할수 없어서  전자과 대졸자를 채용하여 곧 바로 일본으로 6개월씩 기술 연수를 보냈던 나라입니다.

 

그런대..작금에 한국 오디오 사이트나 오디오 가게에서나.. 가끔 너무 황당한 오디오 상식들이 보편화되어..기술이 별로 없는 저로선 자연 늘 대화가 끓어 지는 상황에 접어들게 됩니다.

 

지금 대한민국에 93.1 이 유난히 화이트 노이즈가 깔리는 이유를 아시는 분은 전무 하면서 ..

유난히 케이불 박사들은 많은 나라입니다.

 

어느 분은 오디오 케이불에따라서

 

"혼변조가 일어난다"

 

이런 황당한 논리를 펼치는 분도 있습니다.

 

"그렇치 않다"

 

고  대답했다가...결국 상담 중이던 물건이 판매 중단된 일도 있지만 ...까짓거 판매 못하는거야 딱히 섭섭할 일도 없습니다.

 

허긴 ..이처럼 황당한 오디오 상식은 더 많습니다만 거론하면 바로 적이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다만 ...저 개인적으로 상당히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좋은 소리를 위하여 전자나ㅡ전파 논리로 검증 안 된  오디오 상식이 대한민국에 너무 난무 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소리전자는 그런 기술적 토론 마당이 없지만... 실용 오디오가 심합니다.

 

전에 실용 오디오에서  안테나 젠더..함부로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했다가  화살을 받고 결국 실용 오디오를 탈퇴까지 했지만  ...참 웃음 거리입니다. 시중에 북미지역에서 한창 시티즌 밴드가 팔릴 때 바이어 요구로 만들어진 i 감쇄용 젠더가

이상하게 오디오 fm 수신 젠더로 사용되는 것도 있습니다.

 

연결 jack이 rf 단자로 처리되고 안에 코일이 들어가 있다하여 fm 수신 튜너 전단에 사용해서는 당연히 안 되는 젠더입니다

 

몇주 전 북수원 산자락에 3층 저택을 짓고 사시는 오디오 맨 집에 갔습니다.

 

fm 방송의 옥상 공중선 전계강도는 충분히 93.1을

들을 수 있는 지역인데도...억 단위 오디오에서는 화이트 노이즈가 깔린 소리가 났습니다.

 

무려 2틀을 에너라이징 한 후에 영 엉뚱한 부품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3층 건물인데 2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는 오디오 케이불  벽면 돌출 단자가 ...전에 제가 오디오 사이트에 언급했던 .. 젠더로 마감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젠더를 바꾸쟈 자연 화이트 노이즈는 사라지고 수신레벨도 올라가서 93.1이 아주 깨끗하게 수신되었습니다.

 

즉 젠더가 화이트 노이즈의 주범이였지요.

 

2천원 짜리 젠더 하나가....오랜 기간 히즈 노이즈가 깔린 fm  방송을 접하게되고 결국 30만원 그 이상의 손실를 초래한 예입니다.

 

누군가.. 확인 된 오디오 상식을 동호인들을 위하여  오디오 사이트에 글을 올려 알려주면...감사한다는 뎃글은 안해도 되지만 별 기술이 없으면서  그저 어거지 논리를 뎃글을 달아서 글의 목적을 홰손하는 것은 ..늘 엉터리 기술자들이 선호하는 짓거리입니다.

 

그런분들이 ...늘 따라다니면서 비방스런 뎃글을 다는 성향이 있다는 것도 실용오디에서 경험한 일이기도 합니다.

 

예를 하나 더 달아드림니다.

 

보다 좋은 소리를 위하여 튜너 f-pannel에

dolby,pro logic,eq,hall,theater,bass,tre,loudness,sub sonc,filter,mosfet,muting,noise cut같은 각종 기능추가를 경쟁적으로

튜너 회사들이 넣어서 제조를 했습니다.

 

이 당시 수신 증폭기가 소리의율이나 노이즈 증폭없이 난청지역에 탁월한 역활을 한다면 달랑 몇불 재료비로 충분한 수신 증폭기 기능을 추가하지 않을 회사가 없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수신 증폭기가 난청지역에 도움이 크게 된다면 위에 언급한 튜너 전면 판낼 여타 기능에 간단한 sw 조작으로

난청에 도움이 되는 기능 즉

 

"로컬/난청지역"

 

이런 식으로 단 돈 몇 천원 재조 재료비 추가 되는 기능을 장착 하지 않을 튜너 전문회사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대 대한민국에서는 아직도 수천만원대의 오디오 시스탬+ 고급 튜너 전단에 수신 중폭기를 달아서 사용하는

오디오 맨들이 존재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은 전자대국입니다

 

전파공학적으로 입증이 안 된 그런 오디오 상식을 ...오디오나 소리를 잘 아시는 척!  함부로 이야기하시는 것은

새로 클래식 음악을 즐기시려는 새내기분들에게는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닙니다.

 

특히 케이불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로 황당한 논리가 난무하는 대한민국입니다.

 

 

 사진:

 

엽총은 무기로 관리를 받지만 ..사진에  나 온 활은 실제 엽총보다 멧돼지 관통력이 월등히 뛰어 나지만 무기 관리

법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표적 350m 도 가능하니..그 옛날 M1보다 더 강력합니다.

요즈음 산중에서 노숙 할 때 즐기는 활이지요.